당진시 문화관광 해설사 남기은

 남이흥장군 의 민족자존 애국 충혼이 서려 있는  
    평안남도 안주읍 백상루


충신의 사적지를 그리다
우리고장 충절의 표상 남이흥 장군과 연계된 사적지를 살펴본다.
백상루; 백가지 경치를 한눈에 볼수있다하여 붙여진 이름  평안도 관서 팔경중 제일 명소.
백상루에서 제향하던 평안병사 남이흥장군 은 1627년 정묘호란시 안주성에서36.000 청국의 대군이 조선을 침공함에 3.000의 군사를 이끌고 혼신을 다해 대적 하였으나 중과부적으로 수성이 불가하자 적을 화약고 있는 곳으로 유인 화약고에 점화하여 많은 적과함께 자분 순국 한다.
순국 직후 명나라 황제는 남이흥장군을 그 나라 식민들에게 귀감토록 하는 특전 행사을 했으며, 침공한 청군대장 아민 도 남이흥 장군이 화약고에 점화 순국 모습을 보고 조선은 충의의 나라라 하더니 과연 대단 하구나 내 두 눈으로 참 그 모습 을 보았다 하며 감탄하였다 한다. 

평안병사 남이흥장군이 안주성에서 순국 소식을 들은  인조임금은 장군을 국장으로 장례 하도록하고 장례시 눈물을 흘리며 곤룡포를 벗어 장군의 관위에 덮어 주웠다. (곤룡포;충남당진 충장사 보존)

정묘호란 안주성 전투 전황을 지켜본 평안도 도민 안주시민들은 매년 자발적으로 모금하여 백상루에서 55년간 제향을 하였다. 제향에는 남이흥장군 을 위시로 당시 직급별로 하고 3.000 여 장졸(將卒) 모두에게 제향을 백상루에서 하였다 그후 숙종시기 당시 평안감사 유상훈, 평안병사 이세화 임금께 상소하여 왕명에 의하여 건립 된 것이 평안남도 안주에 있는 충민사(忠愍祠)이다.  충민사는 건물 10동 남이흥 장군을 상단 큰 건물에 아래와 같이 되어 있다 

 
충민사 위패봉안은 당시의 직급별로 되어져 있다.
상단 큰 건물에 남이흥 장군 신위, 좌측건물 동무에 안주목사 김준, 구성부사 전상의, 우측동무 건물에 평안우후 박명룡, 강계부사 이상안, 용천부사 이희건, 좌측하단 서무 영유현령 송도남, 개천군수 김양언, 맹산현감 송덕영, 병조참의 김언수, 훈련병사북영장 한덕문, 좌측하단 서무 영유현령 송도남, 박천군수  윤혜, 호조좌랑 함응수, 동지중추부사 양진국, 천총 임충서, 가 위패봉안 되었으며 관급 제기고 비문이 있으며 하단 큰 건물에 3000 전몰군사 전원을 제향 하였다 한다. 
충민사 비문은 영의정 최석정, 영중추부사 남구만, 이조판서 조상우가 전서 찬한 비문이 있다. 
현재 충민사(忠愍祠) 가 원형보존 되어 있으며  북한 국가지정문화재 740호로 지정되어져 있다.
대원군 서원철폐령시에도  안주 충민사(忠愍祠)는 절대 보존 하도록 했다한다.
그시기에  이곳 당진에 불천위 사당 충장사와 양세충신정려 종가가 건립 되었다 전한다.

장군께서 원수의 위치에서 이렇하듯 살신위국 함은 세계 어느 전란사 에도 보기 드문 일이며 바로 이러한 정신이 민족자존 애국 충절의 정신이 아닌가 생각된다.

충절에는 한 임금을 목슴걸고 섬긴 충절이 있고  불의에 항거하다 목슴바친 충절도 있으며  국난을 당하여 죽음으로 민족과 국가를 수호한 충절 이 있다.  이모든 충절은 어느것 하나 버릴것이 없이 본받아야 하겠으나   그중에도 외적과 싸워 죽음으로 나라를  구하고 민족의 혼을 이어 되살린 충절이야 말로 으뜸이라 할 것이다.
이는 조선왕조 에 대한  충신이기 전에 우리 민족과 국가의 수호자로서의 충절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백상루-충민사-불천위사당 충장사 제향의 의미와 양세충신 정여문 에 새겨진 깊은 뜻을  온겨래가 온국민이 그뜻을 되새겨 귀감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애국충절의 성지 이곳 충남당진 소재 충장사 에서는 순국일 1월21일 에는 후손들이 모여 불천위 제향을 하고  탄신일 에는 남이흥장군 문화축제를 한다.

남이흥장군 문화단체에서는 백상루와 충민사를 충민사에 위패 봉안된 후손분들과  문화단체가 방문하도록 계속 추진하고 있다.
 
* 상기 사실은 통일부 서적 열람실 북한 민족 대백과사전에 기록되어져 있고 . 동국전란사 외란편 , 병자 호란사 정묘호란편, 남이흥장군 유사록, 승정원일기 조선왕조실록 인조편,숙종 실록편, 비변사록. 남이흥장군 유사록에서 게재 하였다.


남이흥장군 홈페이지=www.chungjanggong.or.kr
당진시청-문화관광-축제즐기기-10월- 클릭 하여도 됩니다.


당진시 문화관광 해설사  남 기 은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