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발전硏, 2040년 충남 지역경제 전망해보니

제조업 치중, 생산인구 감소, 생산 대비 낮은 소득, 중국에 편중된 교역 등 위협요소 제거
신성장 동력 발굴, 인력 양성 및 정주 여건 강화, 선순환 지역경제 구축, 수출다변화 육성 등 중장기 정책 수립해야

2040년의 충청남도 지역경제는 지금보다 성장할 것인가? 장밋빛 미래가 예측되지만 여러 불안 요소를 해소하기 위한 체계적인 정책 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전문가의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2일 충남발전연구원 김양중 책임연구원은 ‘충남의 2040 미래전망 및 시사점 - 지역경제분야’(충남리포트 84호) 보고서를 통해 “충남도는 국가의 저성장기조에서 벗어나기는 어려울 것으로 여겨지나 지역내 총생산은 2010년부터 경기도와 서울에 이어 3위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1인당 지역내 총생산은 2010년에 2위로 올라선 후 2020년경에는 1위로 올라설 것”이라 예상했다.
그러면서 김 책임연구원은 “충남의 높은 제조업 비율과 대중국 교역의 확대가 충남의 경제성장을 지속적으로 견인하겠다.”면서도 “충남도의 제조업 치중 성장은 생산인구의 감소와 세계적인 경제위기하에서 그 취약성을 보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내다봤다.
그리고 “지역민 소득의 척도인 충남의 총지출 비율은 2010년 3.8%에서 더 이상 증가하지 못하고, 2040년 충남의 지역내 총생산 순위는 3위이나 총지출순위는 9위에 머물 것이며, 특히 충남의 1인당 총생산은 2020년경부터 16개 시?도 중 1위를 유지할 것이나 1인당 지출수준은 13위로 하락하면서 그 차이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김 책임연구원은 “충남의 수출이 중국에 크게 의존하는 상황은 기회이자 위기”라면서 “급변하는 세계경제 및 중국경제 변화에 올바르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충남의 수출이 크게 위축될 수도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향후 한·중 FTA가 타결된다면 중국으로의 수출은 더욱 증가하게 되는 등 의존도가 높아짐을 감안했을 때 중국 무역사무소의 기능을 강화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차별화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중국 이외 수출국을 다변화할 수 있도록 타 지역의 해외무역박람회, 바이어초청 수출상담회, 무역사절단 등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 말했다.
이와 함께 “충남은 지역의 우수인력을 양성하고, 그 인력이 지역에 남아 지역의 소비자가 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특히 지역민이 함께하는 사회적경제 육성정책은 지역선순환을 위한 가장 중요한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충남의 주력산업에 만족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의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