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수소도시 조성사업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의 중간보고회. ⓒ고정호
당진 수소도시 조성사업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의 중간보고회. ⓒ고정호

[당진신문=고정호 기자] 당진시가 지역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융복합 수소산업도시 구축 계획을 수립하고 있지만, 수소공급원을 현대제철에만 의지하면 안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지난 22일 당진시는 당진 수소도시 조성사업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의 중간보고회를 열고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용역사는 청정수소 산업 생태계 조기 정착을 위한 전략 요소로 수소 산업도시를 지향하고, 추진전략으로 지속가능한 청정수소 산업 생태계 구축을 전략으로, 에너지산업 탄소중립·체질개선 전략 부합성을 극대화 하는 경우 수소 그린노믹스 산단 구축 및 클러스터 사업을 확장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사업 예산배분에 대한 용역 결과도 발표됐다. 당초 수소도시 사업의 예산 배분을 주거 부분의 공동주택과 교육시설의 440kW급, 상업시설과 공공시설의 100kW급 수소 연료전지를 설치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투자비 대비 경제효용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돼 상업시설과 공공시설에만 5kW, 10kW급 분할 설치로 대폭 축소됐다.

다만, 교통 부분은 기존 수소버스 8대, 청소차 2대, 수소트럭 2대로 변경된 것은 없었다. 특히, 예산배분에서 주요 검토되는 사항으로는 기존 계획 7.5km의 수소 배관을 총 14.5km로 연장해 공급망을 조성하고, 현재 수소생산을 하는 현대제철에서 수소를 공급받아, 이를 통해 안정적인 수소산업의 기반을 다져 해당 분야 기업들이 당진시에 유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고등기술연구원 송형운 센터장은 “일 총 3톤의 수소로 수소 배관의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현대제철의 수소 공급이 필요한 만큼  현대제철과 협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보고회 청취를 마친 김영명 부시장은 현대제철에 수소공급을 의지하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김영명 부시장은 “계절별 수소 생산량이 다를 것이고, 현대제철 자체 수소 공급계획도 있을 텐데, 무조건 1.5톤을 공급받겠단 계획은 위험해 보인다”며 “수소 배관을 깔고, 현대제철과 바이오가스 수소를 공급받아 활용하면, 수소산업 기업들이 유치되어 산단을 이룰 것이란 계획은 뜬구름 잡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오성환 시장은 수소생산 현황을 현대제철 측에 질의했고, 현대제철 최보경 팀장은 “현재 부생가스 수소공장에서 연간 3000톤의 수소를 생산하고 있고, 이중 절반은 자체 소비하고 있으며, 나머지 절반을 수소 유통사에 판매 중”이라며 “자체 활용하는 수소 물량이 늘고 있지만, 당진시의 수소도시 조성과 관련한 공급에 긍정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이렇듯 수소 공급처에 대한 참석자들의 의견이 분분했던 가운데, 수소도시 조성사업의 통합운영센터(컨트롤타워) 구축, 한국가스공사의 수소배관과 연계한 비용절감, 암모니아 액체 부두와의 연계 가능성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오고갔다.

당진시 투자유치과 관계자는 “수소와 연료전지의 비용절감 등 기술이 개발되고 있는 만큼 수소도시 조성을 통해 선도적 역할을 다해나가겠다”고 전했다.

당진시는 수소도시 조성사업 마스터플랜을 9월까지 확정할 예정이며, 이후 내년 초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수소도시 조성사업의 착공에 돌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