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착공, 2026년 완공 예정
설계단계에서 중단..일정 차질

종합운동장 확장사업 부지. 현재 공사는 전혀 진행되고 있지 않으며 조용하다. 당진시는 “지반 성토에 시간이 필요하고, 예산확보와 민간 체육단체와의 협의를 마무리하고 사업을 다시 시작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나영
종합운동장 확장사업 부지. 현재 공사는 전혀 진행되고 있지 않으며 조용하다. 당진시는 “지반 성토에 시간이 필요하고, 예산확보와 민간 체육단체와의 협의를 마무리하고 사업을 다시 시작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나영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종합운동장 확장사업이 지반 다짐과 예산 문제 등의 이유로 설계 단계에서 중단됐다.

고대면 진관리에는 당진종합운동장을 비롯한 테니스장, 족구장, 축구장, 게이트볼장 등의 스포츠 시설이 있지만, 생활 스포츠 전용구장 및 장애인체육관은 부족했다.

이에 당진시는 생활 스포츠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끌어 올리고 저변 확대는 물론 지역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견인하기 위해 종합운동장 확장사업을 비롯한 종합체육관 및 장애인체육관 건립을 결정했다.

종합운동장 확장 부지는 기존 당진종합운동장 인근에 위치한 고대면 용두리 240-1번지 일원으로, 확장 면적은 7만 1865㎡(약 2만 1739평)이다. 주요 사업내용은 연약지반개선 및 성토, 도로 및 조경(전기통신 등)공사이며, 투입되는 예산은 확장공사에 194억, 종합체육관 건립에 241억 그리고 반다비 국민체육센터 140억 등 총 575억이다.

이에 지난해 6월 반다비(종합)체육관 설계를 통합 발주했으며, 이는 2023년 3월까지 마무리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확장공사는 올해 상반기에 착공하고,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했었다. 하지만 종합운동장 확장사업 부지에 착공 소식은커녕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도 깜깜무소식이다. 그러면 사업이 중단된 이유는 무엇일까.

당진시 체육진흥과는 “부지 지반 성토 문제와 예산확보의 문제에 대한 대안을 찾아야 하고, 체육회 산하 가맹단체와 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종합운동장 확장사업의 설계 단계에서 중단했다”고 밝혔다.

우선, 성토는 지반 위에 흙을 쌓아 올리는 것으로, 흙이 잘 다져지지 않으면 지반 침하가 이뤄져 그 위에 건축물을 지을 수 없다. 그러나 종합운동장 확장사업 조성지 부지 옆에는 역천이 있고, 매년 많은 비가 내릴 때마다 범람하고 있다. 이 때문에 당진시는 지반이 제대로 다져지지 않은 만큼 지반 성토에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예산확보도 걸림돌이 됐다. 당초 당진시는 확장사업을 시비 100%로 추진할 계획이었으며, 지난해까지 307억원을 확보했다. 그러나 오성환 시장이 취임 이후 전액 시비 부담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했고, 다른 대규모 사업과 맞물리며 나머지 268억원의 예산확보에 난관이 부딪힌 것이다.

당진시체육회 산하 민간 체육단체와 협의도 난항이다. 지난 2015년 운동장 확장사업을 계획했을 당시에 당진시는 종합운동장을 배드민턴 전용구장으로 계획했었다. 하지만 2021년 6월 사업비 200억 이상이 투입되는 사업의 경우 중앙투자심사를 받아야 했는데, 배드민턴 전용구장이 아닌 종합체육관 용도로 변경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에 당진시는 배드민턴 전용구장에서 종합체육관 용도로 변경했는데, 문제는 당진시체육회 산하 배드민턴 단체와 주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더욱이 배드민턴 단체에서는 배드민턴 전용구장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 외에 복싱, 탁구 등의 단체에서도 전용 운동장 건립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상황.

결국, 당진시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종합운동장 확장사업 중단을 결정했다. 이로 인해 당초 착공 시기는 물론 완공 시기도 예정보다 미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당진시 체육진흥과 관계자는 “기존의 논이었던 지반을 성토해서 그 위에 건축해야 하는데, 옆에 위치한 역천에서 많은 비가 내리면 물이 범람해 흙이 제대로 다져지지 않았다”라며 “더욱이 대규모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종합운동장 확장사업을 위해 필요한 예산을 추가로 확보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민간 체육단체와 협의도 마무리되지 않았는데, 종합체육관 확장이지만, 각 단체마다 필요로 하는 시설은 다르다. 그런데 무조건 실시설계를 하고 무리하게 착공하면, 예산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니까, 설계 초기 단계에서 우선 중단을 한 것”이라며 “시민을 위한 생활체육 시설을 마련해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시설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대한 빨리 추진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