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 조영훈 군

현재 청소년카페 수다벅스에서 파트타임으로 근무하고 있는 조영훈 군. ⓒ김정아
현재 청소년카페 수다벅스에서 파트타임으로 근무하고 있는 조영훈 군. ⓒ김정아

 

[당진신문=김정아 시민기자] 학기가 시작되면 대부분의 청소년이 즐거운 학교생활을 하고 있으나 이 생활을 누리지 못하는 청소년들이 있습니다. 바로 학교 밖 청소년입니다. 

과거 중퇴생·자퇴생이란 용어를 학교 밖 청소년으로 바꾸고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 지원센터 꿈드림 운영 확대 등 이들에 대한 정부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의 역할 만큼 중요한 것이 또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주변 사람들의 역할인데요. 국가의 지원 내용에 대해 잘 알지 못한 채 학교 밖을 배회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따뜻한 관심을 가지고 방향을 제시 해준다면 훌륭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해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 주역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각자의 사정을 무시한 채 학교를 그만두었다는 이유로 모든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해 부적응자·예비 범죄자로 취급하면서 차가운 눈빛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앞서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들 모두가 예비범죄자 취급을 받고 사회에서 밀어내야 할 대상이 아닙니다. 학교 밖 청소년  조영훈 학생처럼 말이죠. 드림을 통해 올바른 성장을 위해 힘쓰고 있는 조영훈 학생을 수다벅스에서 만났습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세 조영훈 이라고 합니다. 현재 청소년카페 수다벅스에서 파트타임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Q. 어떻게 자퇴를 결심하게 됐나요?
자동차에 대한 열정만큼은 주변에서도 인정할만큼 성실하게 공부를 했었는데요. 제가 그 당시 생각했던 목표와 나아가고자하는 방향이 다르기도 했었고, 학교에 있으면 나 스스로가 만족할 수 있는 꿈을 펼칠 수 없겠다라는 생각이 들어 자퇴를 결심하게 됐습니다.

Q.학교를 그만두겠다고 마음을 먹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을텐데, 그런 용기가 어디서 났나요?
저는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후회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퇴를 해도 후회가 있을 것이고 학교를 다녀도 후회가 있을 겁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덜 후회하는 선택을 해야겠죠. 저는 미래를 좀 더 촘촘히 계획하고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어 자퇴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Q.검정고시는 힘들지 않았는지?
처음엔 막막했습니다. 긴 시간을 두고 성적에 관계없이 합격만 하자는 마인드로 시작을 했는데 친절하고 좋은 선생님들을 만나 시험공부를 어렵지 않게 지도해주셔서 좋은 성적으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청소년카페 수다벅스에서 파트타임으로 근무하고 있는 조영훈 군. ⓒ김정아
현재 청소년카페 수다벅스에서 파트타임으로 근무하고 있는 조영훈 군. ⓒ김정아

 

Q.어떤 자격증을 취득했나요?
자동차정비기능사, 농기계정비기능사, 농기계운전기능사, 굴착기 운전기능사, 지게차 운전기능사, 로더운전 기능사, 롤러운전 기능사, 동력수상 레저기구 조종면허, 제한무선 통신사,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이론은 집중해서 공부하면 한 번에 합격하더라고요. 특히 자동차정비기능사는 제가 자동차 정비 과정을 현장에서 배웠다보니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Q.우수한 성적으로 신성대학에 입학했다고 들었습니다.
성적이 우수한 것보다는 현장경험이 조금 더 플러스 된 것 같아요. 빠른 속도로 상용화 되어가는 전기, 수소 자동차에 대해 배우고 싶었고, 혼자 공부할때 이해하기 힘든 점을 교수님과 동기들에게 더 배우기 위해 자동차과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Q.청소년지원센터를 이용하면서 기억에 남는 추억이 있다면?
모든 게 추억이지만 굳이 하나 꼽자면 검정고시 시험당일일 것 같습니다. 아침 7시까지 모여 버스를 타고 시험장소까지 이동을 했었죠. 긴장되기도 하고 잠도 몇 시간 못 자면서 시험을 봤던 그날을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시험이 끝나고 난 이후 그 기분은 말로 설명할 수 없을 만큼 좋았습니다.

Q.어른들에게 꼭 당부드리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학교를 다니지 않은 청소년들이 격차를 메우기 위해서는 많은 도움이 필요한데, 이들에게 부모님이나 가족들의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벌어진 격차가 나중에는 뭔가를 열심히 하지 않았던 사람으로 인식하게 만들고, 사회적인 낙인을 찍어버리더라고요. 학교 밖 청소년들이 새로운 세상에서 자신이 가진 꿈을 위해서 당차게 나아갈 수 있도록 주변에서도 힘찬 응원 부탁드립니다.

Q.앞으로 목표는?
저의 목표는 자동차 종합 검사원입니다. 현재 자동차정비 기술행정병으로 군복무를 지원했고, 제대 이후 대학을 복학해 자동차정비산업기사자격증을 취득, TS교통안전공단에 소속되어 있는 자동차종합검사원이 되는 것이 최종목표입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