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문제 유출 관여 17명, 부정응시자 29명 모두 검거
휴대전화로 문제 유출, 수준미달 답안도 합격시키는 등

김종성 충남교육감이 구속되며 사회적 파장을 일으킨 충남교육청 장학사 시험의 총체적인 부정이 낱낱이 밝혀졌다. 김 교육감에 문제유출 등으로 전달된 수수금액만 모두 386만원에 달해 충격을 더하고 있다.

충남교육청이 201111월 실시한 제23기 교육전문직 공개전형 및 20127월에 실시한 제24기 교육전문직 공개 전형 관련, 시험 문제 유출에 관여한 17명과 문제를 받고 시험에 응시한 부정응시자 29명 등 모두 46명이 검거됐다고 충남지방경찰청은 밝혔다.

수사 결과 제23기 교육전문직 공개전형에서 김종성 교육감은 20106월 교육감 선거 이후 차기 교육감 선거를 위해 선거자금을 마련하도록 공직감찰 장학사 김씨(50)에게 지시하는 한편, 선거 당시 공이 많았던 모 사립학교 체육교사 이씨(47)를 합격시키라고 지시했고 이 지시를 받은 이들은 기존에 없던 체육 전공 출신 전문계열 1명을 선발하도록 전형계획을 수립하고 사전 문제 유출과 대가를 받아 선거자금으로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범행에 장학사 등을 가담시키고 미리 합격시킬 응시자를 추천하도록 하고 문제를 미리 만들도록 하여 선정된 응시자 7명에게 유포했다.

이 과정에서 세부적으로 예상문제를 일반 수험생이 예상하기 어려운 난이도가 높은 3문제를 포함시켜 그대로 시험에 출제됐다. 또한 출제위원장 등을 범행에 가담시켜 출제과정서 미리 만들어진 문제가 선제되도록 유도해 이미 응시자에게 배포된 문제가 그대로 시험을 응시할 수 있었고 시험에 합격한 응시자 5명으로부터 약 1억원에 달하는 금액을 수수했다. 또한 당시 면접 출제위원장 윤씨는 범행에 가담한 공로를 인정받아 교장으로 임용되었으며 2년 연속 출제위원장으로 범행에 가담했다고 충남지방경찰청은 밝혔다.

이후 제24기 교육전문직 공개전형에서도 제23기와 같은 방법으로 모두 19명의 응시자에게 문제를 알려주고 17명으로부터 약 3억원을 수수했다. 시험문제를 직접 작성하고 논술 출제위원으로 참여한 박씨(사망)는 그 공로를 인정받아 전보규정을 무시하고 전보 발령을 받았으며, 특히 휴대전화를 숨겨 출제장소에 들어가 이를 이용해 문제를 전송하도록 지시하고 문제를 전송받아 4명에게 문제를 유출하고 논술 채점과정에서 특정인은 점수를 높이고 특정인은 점수를 낮추는 등의 채점을 조작한 사실이 드러났다. 또 면접 문제 유출시 시간이 촉박해 시험 당일 시험장에서 볼펜 속에 문제지를 숨겨 전달한 경우도 발각됐다.

조대현 충남경찰청 수사2계장은 향후 제24기 초등, 23기 중등 부정응시자에 대한 보강조사를 실시할 것이며 교육청 일반 행정직 승진 인사에도 비리가 벌어졌을 가능성을 놓고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장학사 선발 제도 문제점을 교육청에 통보했으며 제도 개선을 권고한 상태라고 전했다.

고정호 기자 kjh2010@hanmali.net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