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환경감시센터 운영평가 및 향후 개선방안 의견수렴

당진발전본부 민간환경감시센터 운영평가 토론회. ⓒ당진시청 제공
당진발전본부 민간환경감시센터 운영평가 토론회. ⓒ당진시청 제공

[당진신문] 당진시가 15일 당진시청 소나무 홀에서 당진발전본부 민간환경감시센터 운영평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민간환경감시기구 위원, 발전소 특별회계 지역심의위원, 발전소 인근지역 주민 대표단, 감시사업 수행기관, 당진시청 담당자 등 20여 명이 참석해 감시기구의 전반적인 운영을 평가하고 향후 개선방안을 수렴했다.

먼저 민간환경감시센터 김병빈 센터장의 “화력 민간환경감시기구 운영성과 및 평가”와 당진시 환경관리사업소 박재근 소장의 “화력 민간환경감시기구 향후 운영방안(민간위탁)”에 대한 발표로 토론회를 시작했다.

토론자들은 약 4년 7개월 동안의 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기구 사업성과가 많음에 공감하면서도 그간 부족했던 감시기구의 제도화 방안, 주요 이해관계자 역량강화 사업, 주민 소통 프로그램과 감시활동 및 환경조사영역 사각지대 보완 등에 대한 향후 개선방안에 대하여 폭넓은 의견을 개진했다.

이러한 진단과 의견에 대하여 박재근 환경관리사업소장은 “내년 1월에 예정된 대로 본격적인 민간 위탁 수탁기관이 선정되면 오늘 토론회에서 수렴된 다양한 각계의 의견을 민간환경감시기구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부서와 협의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발전본부 민간환경감시기구는 원전 외 석탄화력발전소 영역에서는 우리나라 최초로 2018년에 개소해 활동하고 있으며 올해 12월에 민간공모사업으로 진행된 제1기 본사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