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평면 345kv 송전선로, 이해관계 맞물리며 딜레마

지난 6, 신평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박종찬)와 해월선로대책위원회(위원장 손기호), 신평면개발위원회(위원장 최기환) 등이 신평면을 지나는 345kv 송전선로와 관련해 이철환 시장과 면담을 갖고 의견을 나누는 등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그러나 최소비용으로 공사를 진행하려는 한전, 송전선로 결사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주민들, 이 사이에서 차선책을 모색하려는 당진시의 실마리는 쉬이 풀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5월 한전은 북당진에서 신탕정을 잇는 345kv 송전선로를 신평면 내륙을 통과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당시 당진에는 이미 500개 이상의 철탑이 설치되어 경관 훼손, 전자파 피해, 지가 하락, 산림 훼손 등 심각한 상황으로 지역 발전의 큰 걸림돌이 되고 있는 바, 주민들은 거세게 반발했다. 더군다나 기존 당진~천안 간 고속도로를 따라 설치될 예정이었던 송전선로가 급작스럽게 신평면을 관통하는 노선으로 변경된 계획이었기 때문에 그 반발은 더욱 거셀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결국 국가사업이라는 미명 아래 송전선로는 지속적으로 진행돼 왔고 그동안 주민설명회 무산과 파장, 타당성 검사, 반대 시위, 한전 본사 집회 등 갖가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결국 건설 방향에 대한 의논이 오고 가는 현재에 이르게 됐다.

당진시와 주민들은 결국 설치될 것이라면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중화를 요구했지만, 한전은 천문학적인 건설비용을 이유로 더 이상 검토조차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지난 4월 밝혔다.

사실 송전선로 철탑건설의 문제 핵심은 위에 언급한 건설비용에 있다. 1km의 철탑을 건설할 경우 육지에 건설시 22해월선로로 건설시 1km80지중화 건설시 200억원으로 그 차이가 최대 약 9배까지 나고 공사기간도 그 차이가 커 한전측이 주민들의 지중화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있는 것.

이런 가운데 당진시는 최근 육지보다 피해가 덜할 것으로 예상되는 해월선로로 건설방향에 무게를 두며 한전측에 공문을 보내는 등의 모습을 보이자 신평 어촌계 주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일어섰다.

최근 해월선로대책위원회(위원장 손기호)를 구성하고 지난 10일 한전 대전지사에 해월선로 반대운동을 벌이기도 한 손기호 위원장은 당진시는 지중화를 요구하겠다고 하고 차선책이라는 이유로 해월선로를 언급하고 있는데, 이는 곧 어민들을 모두 죽이겠다는 것이라며 바다를 터전삼아 살아온 우리 어민들을 무시하고 송전선로가 해안에 들어선다면 우리 어민들을 어쩌란 것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렇듯 해월선로로 건설방향이 고개를 틀자 신평 주민들 간의 미묘한 기류가 흐르기 시작했다. 육지냐, 바다냐를 놓고 내가 사는 지역에는 안된다는 이기주의적 갈등이 빚어질 우려도 커지고 있는 것.

최기환 신평면개발위원장은 당진시가 해월선로를 추진하려고 있는데, 현 상황에서 어민주민들이 크게 반대하고 있는데, 자칫 어디에 지어질 것인가를 두고 주민들 간의 골이 깊어지면 안될 것이라며 한전은 더 이상 국가기관사업이라는 명목 하에 주민들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도록 지중화를 실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반대로 만약 해월선로로 건설계획이 수립된다면 어민들의 생계대책을 마련해 생존권을 보장해야한다는 현실적인 개인 견해를 밝힌 박종찬 대책위원장은 차선책인 해월선로로 가게 된다면 해변도로나 공동시설, 해안 인접 부락에 지역발전금 등 보상대책으로 어민들의 생계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라며 이제 철탑건설로 인한 주민들 간의 불화를 방비하기 위해 적절한 대책과 세부적인 구상이 나와야할 시기로써 주민대책위는 어민들의 고충과 의견을 함께하며 뜻을 함께 하겠다고 전했다.

고정호 기자 kjh2010@hanmali.net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