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농민회, 성명서 발표

지난 9월 21일 당진시농민회에서 벼를 갈아엎으며 농민 쌀값 생산비 보장 투쟁을 펼친 모습. ⓒ당진신문 지나영 기자
지난 9월 21일 당진시농민회에서 벼를 갈아엎으며 농민 쌀값 생산비 보장 투쟁을 펼친 모습. ⓒ당진신문 지나영 기자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시민사회단체 연합(이하 시민사회단체)이 탁상행정이 아닌 실질적인 농민의 목소리에 귀를 귀울여야 한다고 정치권을 지적했다.

19일 당진시농민회는 벼값 폭락사태에 대한 당진시와 정치권의 관심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시민사회단체는 “매년 정부와 농협은 가격 결정에 원칙도 없이 인색했고 시장격리 집행 또한 미적거리고 매입방식도 최저가 입찰제라는 최악의 대책을 내 놓았다”며 “정부와 농협은 볏값이 폭락조짐을 보일 때 즉각적으로 대응했더라면 이런 폭락 사태는 막을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매입한 벼는 농협을 비롯한 도정업자들에게 원료곡으로 유통시켜 정작 농협이나 일반도정업자들은 농민들의 벼 매입량을 줄여서 농민들의 가격협상력을 위축시켜 왔다”며 “정부와 여야 정치권은 지금 당장 벼 생산비가 보장된 공정가격을 책정해, 농민들이 적어도 생산비 걱정 없이 국민의 먹거리생산에 전념할 수 있게 제도를 보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사회단체는 “농협은 선지급금을 중단하고 생산비 보장 수매가를 제시하고, 당진시와 정치권은 농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귀울인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재차 요구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전국의 농협을 지배하고 있는 조합장은 농협 직원출신들이 절대다수다. 이런 구조에서 농협이 농민의 볏값 걱정은 뒷전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농협이 농민의 농협이라면 지금 당장 벼 매입가 결정을 농자재 값 인상 등 생산비를 보장하는 가격을 제시해야 한다. 적어도 지난해 정부수매가인 1850원 수준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지금 당진시와 정치권은 오로지 탁상행정과 당리당략에만 급급해 임기웅변식이거나 사탕발린 말만 무성하다”며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은 농민회와 함께 끝까지 연대하여 무책임 공직자와 부적격 인사들을 심판할 것이다. 정치권은 민생경제를 떠들면서 권력에만 급급한 것은 아닌지 성찰해보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