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역 안전 지킴이 의용소방대-릴레이 인터뷰8]
정현주 순성면 여성의용소방대장

[당진신문=이혜진 기자] 지역의 재난 현장에서 화재진압, 구조, 구급 등의 활동을 하는 우리 지역의 안전 지킴이 의용소방대는 위험한 상황에도 주저하지 않고 뛰어들어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한다. 이에 본지는 당진소방서 의용소방대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지역 사회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이들의 용기 있는 이야기를 들어본다. 

정현주 순성면 여성의용소방대장 ⓒ당진신문 이혜진 기자
정현주 순성면 여성의용소방대장 ⓒ당진신문 이혜진 기자

2013년 지인의 권유로 의용소방대에 입대한 정현주 순성면여성의용소방대장은 대원으로 활동하면서 심폐소생술, 생활안전강사, 사회복지사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며 자신의 활동 영역을 점점 넓혀갔다. 삶과 사람에 대한 사랑으로 자신이 배운 것을 아낌없이 나누고, 밝은 에너지로 사람에게 위로와 희망을 건네는 정현주 순성면여성의용소방대장을 만났다.

● 순성면 의용소방대의 주요 활동은?

고령의 인구가 많은 순성 지역은 생활쓰레기 소각, 화목보일러 사용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주로 발생한다. 이에 순성면 남여의용소방대는 각 마을을 돌며 화재 위험성에 대한 홍보를 진행하고 있으며, 마을 이장들과 연계해 이른 봄철에는 미리 마을별로 소각하는 날을 정해 소방대가 대기해 산불을 예방하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진 대원에 한해서 독거노인 돌봄과 자살 유가족 멘토 활동을 하고 있으며, 심폐소생술과 생활안전강사 자격증을 취득한 대원들이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안전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소통과 화합이 잘 이루어진 순성면 남여의용소방대원들. ⓒ순성면 여성의용소방대 제공
소통과 화합이 잘 이루어진 순성면 남여의용소방대원들. ⓒ순성면 여성의용소방대 제공

● 생활안전강사란 무엇인가?

생활 속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을 전문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강사로 한국소방안전원에서 교육을 받은 후 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자격증을 취득한 의용소방대원은 지역의 주민들을 위해 각종 안전사고 예방법부터 소화기를 이용한 화재진압, 화재 대응 피난 요령, 심폐소생술 등의 교육을 진행한다. 

순성면여성의용소방대에서는 2명이 생활안전강사 자격증을 취득해, 마을회관, 순성초등학교, 순성농협 노인대학 등에서 각 대상에 맞는 교육을 진행해 좋은 호응을 얻었다.

● 여성의용소방대의 역할은?

화재가 발생하면 여성의용소방대는 현장에 출동해 고생하는 소방관, 의용소방대원, 화재 피해를 입은 주민을 위해 물과 음식, 각종 물품을 준비해 지원한다. 그리고 추후에 화재가 났던 집을 찾아가 화재 쓰레기, 주변 정리 등을 돕고, 경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행정복지센터와 연결을 해드리는 등의 서포트 활동을 한다. 

여성의용소방대원이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있지만, 힘든 상황을 이겨낼 수 있도록 주민들의 곁에 머무르면서 위로를 건네려고 노력한다. 우리가 하는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 위로를 받고 도리어 고맙다고 표현하는 분들을 보면서 여성의용소방대의 중요성을 느낀다.

순성농협 노인대학에서 생활안전교육을 진행중인 순성면의용소방대 ⓒ순성면 여성의용소방대 제공
순성농협 노인대학에서 생활안전교육을 진행중인 순성면의용소방대 ⓒ순성면 여성의용소방대 제공
순성초에서 생활안전교육을 진행중인 순성면의용소방대 ⓒ순성면 여성의용소방대 제공
순성초에서 생활안전교육을 진행중인 순성면의용소방대 ⓒ순성면 여성의용소방대 제공

● 의용소방대로 활동하면서 아쉬운 점은? 

독거노인 돌봄과 요양보호사로 활동하면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어르신들을 자주 만난다. 이러한 분들에게 꼭 필요한 지원을 해드리고 싶지만, 지원 명단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어 해드릴 수 있는 것이 제한돼 속상할 때가 많았다. 

앞으로 지역의 어려운 분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직접 찾아가 그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드리고, 도움을 드리고 싶다.     

● 앞으로의 계획은?

순성면은 현재 남여의용소방대간의 소통과 화합이 잘 이루어져 원활하게 활동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의용소방대를 생소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 앞으로도 의용소방대가 순성면에 꼭 필요한 기관으로 자리매김해서 지역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더 많은 의용소방대원이 심폐소생술, 생활안전강사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해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안전교육을 진행할 것이며, 위급한 곳에 도움이 손길이 갈 수 있도록 주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 세심하게 지역을 살필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