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의회 전선아 의원

당진시의회 전선아 의원 ⓒ당진시의회 제공
당진시의회 전선아 의원 ⓒ당진시의회 제공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10년이 넘도록 방치된 당진1동 서문리 빈집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당진시에서 추진하는 읍면동 빈집정비사업은 매년 5억 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해 △2019년 103동 △2020년 100동 △2021년 103동 △2022년 96동 철거했으며, 최근 슬레이트 철거와 연계하기 위해 예산을 약 40% 증액 요구한 상태다. 

이처럼 빈집 정비 사업은 개인 소유자의 동의를 얻으면 가능하지만, 동의를 얻지 못하면 시에서는 사유지를 건드릴 수 없다.

이 때문에 서문리(서문1·2길)는 민간개발사업자 또는 개인이 소유한 사유 재산이 남아 있어 당진시에서 정비 사업을 할 수 없었고, 오랫동안 방치되면서 각종 쓰레기와 폐기물이 쌓여가고 있는 상황. 이에 주택과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전선아 의원은 주거환경개선 사업 추진 현황에 대해 감사했다.

전선아 의원은 “서문리와 당진고 건너편 휀스가 쳐진 곳은 오랫동안 방치돼 청소년들의 출입이 잦고 우범지대로 되고 있다”면서 “가림막들이 훼손돼고, 인도 쪽으로 많이 기울어져서 안전에도 문제가 되고 있지만, 시에서는 사유재산이어서 할 수 없다는 답변만 돌아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조숙경 과장은 “서문리 일대 빈집은 25동 가운데 11동은 철거했지만, 나머지는 공동주택사업자와 개인 소유여서 정비가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시에서는 그들이 동의만 해준다면 적극적으로 철거할 의사는 있다”며 “자원순환과와도 함께 논의하고, 현장에 가보기도 했지만, 공동주택사업자도 떠난 상태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어서 “당진고 앞 가림막은 굉장히 지저분하다는 것을 알고 있고, 어떻게 처리할지를 두고 고민을 하고 있다”면서 “소유자가 동의만 해준다면 시에서도 경관 사업으로 부분 철거를 할 수 있는 부분까지 생각했지만,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세우지 못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전선아 의원은 “사유지 문제가 빈집 정비 사업에 걸림돌이라고 생각은 들지만, 빨리 처리할 필요가 있다”면서 “시내권 내 청소년 우범 지역 개선을 통해 건전한 생활문화를 구축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