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최옥희 당진지사장

국민건강보험공단 당진지사 최옥희(50세) 지사장을 지난 24일 오전 10시 지사를 방문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자리에서 최 지사장은 올해는 ‘국민을 건강하게 고객을 행복하게’라는 모토를 실천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당진신문은 2013년 기획으로 우리 지역에 지사 등의 형태로 설립되어 있는 공공기관을 소개하는 코너를 마련했다.

우리 주변에 가까이 있으면서도 잘 알려지지 않고 있어도 무슨 일을 하는지 , 또 이들이 하는 일의 내용을 좀 더 정확하게 알림으로서 시민들이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사형식은 우리 지역에 소재한 기관의 장(長)과의 인터뷰를 기사화함으로서 독자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한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당진지사장 부임 소감과 현재까지 근무하면서 느낀 점이 있다면?

당진지사 부임 전에 어느 지인으로부터 당진은 공사 중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나날이 발전하는 당진은 서해안 및 당진대전고속도로, 서해안철도(예정) 등 육상교통의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급속한 산업화로 인구 및 사업장 증가로 공단 업무량이 폭주하고 있으나 우수한 인적구성과 직원 간 원활한 협조와 소통으로 우수지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또한 주차장이 없고 낡은 사옥이 항상 마음에 걸렸는데 이철환 시장님과 주위 여러분의 도움으로 이번 사옥신축을 위한 부지확보 예산을 보건복지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대덕·수청지구의 토지를 구입예정에 있습니다.

 

■ 건강보험공단이 국민들을 위해 특히 중점적으로 펼치고 있는 사업들은 무엇인지요?

고객 만족을 위한 친절·신속·정확한 업무처리와 일하는 방식 및 투명한 업무처리로 국민으로부터 신뢰 받는 공단상을 구현하고자 청렴 실천을 위한 직원들의 청렴결의대회, 청렴 명함 주고받기 및 청렴이 일상화되는 자율적 청렴실천을 정착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최근에 달라지는 제도나 당진시민들이 꼭 알아야 되는 내용이 있다면?

환자 부담이 큰 3대 비급여(상급병실, 선택 진료비, 간병비)에 대한 실태조사 및 환자 부담완화를 위한 종합대책마련을 추진중에 있으며 핵가족화, 인구 고령화에 따른 급증하는 간병 수요 해소를 위해 ‘보호자 없는 병원’ 모형 검증을 위해 시범사업 결정되어 시행될 것입니다.

 

■ 국민들은 건강보험 보장성 부분에 관심이 많습니다. 보장성 강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어떤 것이 있는지요?

정부의 보장성 80% 달성을 위한 국정과제 연구 지원단을 구성 운영중에 있으며 지난 대선 때 여야 모두 2011년 현재 63%인 건강보험 보장성을 방식은 다르지만 80%까지 확대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소요재원 확보가 관건으로 첫째 보험료 부과체계 개편, 둘째 예방·건강검진·건강증진을 통한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출 절감, 셋째, 급여 결정구조 및 진료비 청구·심사·지급체계를 합리적으로 개선한다면 재원확보가 상당부분 마련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2011년 1월1일부터 실시된 4대보험 징수권 통합관리란 무엇인지요?

3개(건강보험, 국민연금, 근로복지공단)의 사회보험공단에서 따로 수행하던 업무 중 유사 중복성이 높은 보험료 징수업무를 국민편익 증진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건강보험공단이 통합관리하여 절감되는 비용과 인력을 국민에 대한 서비스 강화에 투입함으로서 사회보험 발전을 도모하고자 통합관리하고 있습니다.

 

■ 노인장기요양 보험제도에 대한 당진시민들의 이해와 이용정도는 어떻다고 보시는지?

당진시 총인구(3월31현재) 155,089명 중 노인인구가 24,412명(비율15.7%)으로 노인장기요양 인정신청자 수가 2,513명(신청비율 10.29%)으로 예산군 9.21%,%, 아산시 8.72%, 서산시 9.77%보다 장기요양인정 신청율이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지역사회복지협의체 및 당진시에서 개최하는 복지 관련 행사시 지속적으로 홍보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타지역에 비하여 당진시에서는 노인장기요양 보험제도에 대한 시민의 이해 정도가 높다고 판단됩니다.

 

■ 건강보험공단 당진지사장으로서 당진시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예방적 건강관리체계 구축입니다. 영유아, 일반, 생애, 암 검진 등 생애주기별로 맞춤 건강검진을 통하여 질병을 조기발견, 조기치료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검진 후 평생 맞춤형 통합 건강서비스 제공의 한 일환으로 검진결과 의원급 만성질환관리제 대상자(고혈압·당뇨로 판정된 유질환자) 중 신청하시는 분들의 자가관리 도움 서비스(맞춤형 건강 상담 및 건강 책자 등) 제공 등 당진시민이 건전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금년에 달라지는 건강보험(보장성 강화)

4대 중증질환 등 중기(14~18) 보장성 계획을 수립하고, 4대 중증질환 초음파 급여화를 연내 우선 시행(10월), 4대 중증질환 이외의 고부담 중증질환은 의료적 필요성, 재정상황 등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단계적 급여화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3년 급여적용 확대항목>

① 고가 항암제 등 약제본인부담률 경감 및 영유아 필수예방접종 국가지원

② 결핵진단검사 급여 확대 및 소아선천성질환(구순구개열) 추가수술 보험적용

③ 치석제거·부분틀니 보험적용 및 포괄수가제 확대

④ 희귀난치성질환자 및 건강생활유지자 추가 지원

⑤ 장애인 자세유지보조기구 및 치료용 첩약 급여화 등

⑥ 건강한 식생활을 위하여 노인틀니 급여를 부분틀니까지 확대하고(7월), 노인임플란트 보장성 계획 수립(6월, 건강보험정책심의위 보고)

※’14년 75세 이상, ’15년 70세, ’16년 65세까지 건강보험을 적용하여 개인 치아상황에 맞는 맞춤형 치료 가능

배창섭 기자 bcs7881@hanmail.net

 

최옥희 당진지사장은

·서울 사이버대학 노인복지학과 졸업

·2007 국민건강보험공단 양주지사장

·2012 국민건강보험공단 마포지사 보험급여부장

·2013 국민건강보험공단 당진지사장.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