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칼럼 [86] > 김 호 근 > 김호근한의원 원장

우리나라는 1999년부터 한방에서도 자동차보험이 실시되어, 이미 많은 분들이 한방 자동차보험의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그 자세한 이용법을 모르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한방 자동차보험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한의원에서 침 뜸과 같은 치료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만, 달여 먹는 첩약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동차보험에서도 첩약이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잘못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치료 목적의 첩약은 한방 자동차 보험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한의사의 진단에 따라 처방 받아 얼마든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즉, 다시 말해 별도의 본인부담금 없이 첩약을 처방 받아 복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본인부담금 없이 치료된다는 것은 알고 있으나 절차가 까다로울 것 같아서 교통사고 치료를 포기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 사실 옛날에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지금은 그 절차가 너무도 간단하게 바뀌었습니다.

교통사고 환자들은 한의원이나 한방병원에 가서, 자신이 교통사고 환자임을 밝히고, 단지 사건접수번호와 담당자 전화번호만 알려주면 모든 것이 끝납니다. 이후의 모든 절차는 한의원과 보험회사에서 알아서 처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즉, 별도의 본인 부담금 없이 치료를 잘 받기만 하면 되는 것이며, 이후의 다른 어떠한 절차도 필요 없는 것입니다.

최근의 설문조사를 보면, 교통사고 시에 한의원을 이용한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 99% 이상의 환자분들이 치료효과에 만족해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더불어 모든 치료가 자동차보험이 적용된다는 점을 널리 홍보해달라는 요구도 많았습니다.

이제는 우리 모두 이러한 사실을 적극적으로 주위에 알려, 한 사람이라도 억울해 하는 사람이 없게 되도록 열심히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