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덕중, 학교폭력 예방교육 실시

합덕중학교(교장 이충호) 마이스터관에서는 지난 19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심리극을 통한 학교폭력예방교육이 실시되었다.

당진시 청소년지원센터에서는 심리극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폭력에서 벗어나 즐거운 학교생활을 돕고 또래관계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폭력의 문제가 가장 많이 일어나고 있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심리극을 경험하게 함으로서, 자신의 대인관계양식이 그대로 투사됨으로 이를 분명히 인식시키고, 더불어 사회 속에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책임감을 증진 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이충호 교장은 여러 가지 상황극을 만들어 학생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며 함께 웃고 토론해봄으로서 갈등을 해소하고 학교폭력을 다방면에서 생각 할 수 있었다학교 폭력 없는 학교, 즐겁고 행복한 학교로 거듭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당산초, 미래의 과학도들

당산초등학교(교장 심재진)는 지난 24일 학생 94명이 주니어 공학교실 수업에 참가했다.

현대제철에서 실시하는 찾아가는 공학교실은 미래의 과학자를 꿈꾸는 당산의 꿈나무들에게 매달 넷째주 수요일 공학교실 수업이 이루어진다.

이번 공학교실은 지역의 기업과 연계된 다양한 교육활동의 좋은 예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번 공학교실을 시작으로 하여 올해 말까지 매달 1회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공학교실을 통해 쉽고 재미있는 과학적 접근으로 학생들의 과학교육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과학자로서 꿈을 키워 미래사회의 과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이 많이 생겨나기를 기대해 본다.

 

 

성당초, 토요일이 즐거운 돌봄교실

성당초등학교(교장 이능세) 학생들은 지난 20일 토요돌봄교실에서 난타와 생활공예 활동을 하였다.

생활공예 시간에는 도자기를 예쁘게 꾸며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도자기를 만들었다.

또 단순한 악기로 생각했던 북을 강하게, 여리게 두드리거나 마음을 담아 연주하며 다양한 소리를 들었고 특히 남학생들이 난타 시간을 더 즐겼다.

토요돌봄교실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작품을 만들고 함께 장단과 리듬을 만들며 알찬 시간을 보내고 있다.

유곡초, 학부모 초청 수업공개의 날

유곡초등학교(교장 주도연)에서는 지난 241교시부터 4교시까지 학부모 초청 수업공개의 날을 운영하여 각 반 교실과 다목적실에서 공개수업 및 학부모 연수를 진행했다.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관심으로 이날 60여명의 학부모들이 참여하여 자녀들이 학교에서 학습하는 과정을 보았으며 수업이 끝난 후 담임 선생님과의 상담 시간을 가지며 자녀들의 전반적인 학교생활 모습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번 학부모 초청 수업공개의 날 운영은 교원능력 개발평가를 위한 학부모 만족도 조사를 위한 것으로 학부모들에게는 평가 척도를 제공함과 동시에 교사들에게는 학생들을 위한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에 대한 자기 연찬의 기회가 되었다. 3~4교시는 허현자 학부모교육 전문강사의 연수를 진행하였다.

 

 

고산초, 자랑스런 선배님께 듣는다

고산초등학교(교장 배무룡)는 지난 25일 급식실에 전교생이 모여 '자랑스런 선배님께 듣는다'라는 주제로 지역인사를 초청하여 진로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운영하였다.

고산초등학교는 충청남도교육청에서 올해 새로이 추진하고 있는 농어촌 소규모 학교 살리기 '다꿈학교' 대상학교로 선정되어 농어촌 소규모 학생들의 꿈 키우기, 소외 없는 교육복지 실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 공동체를 목표로 두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그 중 학생 꿈 키우기의 일환으로 매월 1회씩 고산초를 졸업한 선배, 또는 명망 있는 지역 인사를 모셔 꿈 이야기, 살아온 인생에 대해 좋은 말씀을 듣는 '자랑스런 선배님께 듣는다' 시간을 운영하고 있다.

 

 

석문초, 떠나요. 제주도로!

석문초등학교(교장 김정철) 4~6학년 학생들은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23일의 일정으로 천혜의 자연경관 제주도로 23일간의 수학여행을 다녀왔다.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 지역인 제주도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문화적 특징을 살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교육적이고 건전한 수학여행을 통하여 통합적, 총체적인 현장체험학습 활동으로 학교 교육의 연장선상에서 생동감 있는 체험학습 및 견학기회를 제공하고자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다녀오게 되었다.

또한, 사전 지도 자료를 제작하여 체험학습의 효과를 높였다.

정리/김세희 기자 kimsh0211@hanmail.net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