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면개발위, 당진시에 한우한돈먹거리타운 제안

당진 축산산업에 20% 이상을 차지하는 고대면에 한우한돈먹거리타운이 조성될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당진신문
당진 축산산업에 20% 이상을 차지하는 고대면에 한우한돈먹거리타운이 조성될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당진신문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 축산산업에 20% 이상을 차지하는 고대면에 한우한돈먹거리타운이 조성될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당진시 축산산업 현황에 따르면 2021년 한육우 사육 농가는 828가구, 사육 마리는 총 2만 7076마리이며, 고대면에서 한육우를 사육하는 농가는 140가구, 마리 수는 총 5651마리다. 이는 당진 한육우 사육 농가의 20.87%를 차지하는 셈이다.

한돈 산업의 규모도 크다. 당진시 한돈 사육 농가는 137가구, 30만 6452마리를 사육하고 있는데, 고대면 12농가에서 당진시 전체 한돈 사육 마리의 21.45%를 차지하는 6만 5747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이처럼 고대면은 당진에서 축산비중을 20%를 상회하는 만큼 이에 따른 지역 특화사업을 펼치고, 다양한 연계사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됐고, 고대면개발위원회는 고대면행정복지센터 인근에 위치한 개발위 소유의 토지를 기부 체납하면 시에서 한우한돈먹거리타운을 조성하는 방안을 당진시에 제안했다.

이에 4월 당진시는 한우한돈먹거리타운 조성을 위한 연구 용역을 착수, 육식품·먹거리타운 동향 파악을 비롯한 고대면 개발여건 및 먹거리타운 사례조사 등에 대한 용역을 진행했으며, 28일 중간 보고회를 개최해 용역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연구 용역을 맡은 한국정책역량개발원은 국내 한우한돈 먹거리타운은 안정적 공급기반 확보와 먹거리 접근성 보장을 통한 농가소득을 확보하고 지역 한우한돈의 최고 품질화, 상권 활성화, 관광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더욱이 고대면은 당진에서 한우와 한돈을 생산하는 최대 생산지이고, 종합운동장과 원도심 및 도시개발지와 가까워 한우한돈먹거리타운을 조성하면 지역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다만, 용역 과정에서 당초 개발위원회에서 제안했던 소유토지(A안) 외에 △B안=현 행정복지센터(약 4200㎡) △C안=666-12번지 일원(행정복지센터, 개발위 소유토지 포함 등)을 추가로 검토해 발표했다.

검토 결과 A안은 신규 시설 건축으로 운영자의 공간연출이 자유롭고 개발위의 적극적 운영 참여가 가능한 반면 사유지인 만큼 공공재원 투입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개발면적 협소로 직매장, 식당, 로컬푸드매장 등을 추진하는데 한계가 있다.

B안은 기존 건물 활용에 따른 투자비의 최소화와 추후 지역 유휴 공공자산 활용의 극대화라는 장점이 있지만, 기존 건축물의 내구성 문제와 도로와 떨어져 있어 시야에서 멀다는 단점이 지적됐다.

C안은 개발위 소유의 토지와 현 행정복지센터 등을 포함한 대규모 신규 부지로 다양한 시설을 집적화할 수 있고, 추후 전국단위 체육행사 개최시 숙박, 식사, 인프라 시설 등을 수용하기에 충분하나 사유지 추가 매입시 막대한 예산을 마련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검토 결과를 토대로 용역사는 B안(현 행정복지센터)과 C안(666-12번지 일원)이 먹거리타운 시설 조성에 적합하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4월 당진시는 한우한돈먹거리타운 조성을 위한 연구 용역을 착수, 육식품·먹거리타운 동향 파악을 비롯한 고대면 개발여건 및 먹거리타운 사례조사 등에 대한 용역을 진행했으며, 6월 28일 중간 보고회를 개최해 용역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당진신문 지나영 기자

김의재 고대면장은 “고대면행정복지센터의 신사옥 건설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는 2030년 이후에나 옮겨질 것으로 보여진다. 즉, B,C안은 장기적 과제이며, 실현 가능성이 낮다”면서 “개발위원회와 마을 주민들은 최대한 빨리 먹거리타운을 조성하기를 원하는 만큼 실행 타당성이 있도록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고대면 개발위원회 김영호 재무이사는 “고대면을 위해 개발위에서 사유지를 내놓은 것인데, 왜 다른 부지까지 검토한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 용역 보고를 보면 시를 위한 계획으로 볼 수 밖에 없다”면서 “2030년 이후면 지금 개발위원들 모두 은퇴한 이후다. 개발위는 시에 간단히 해달라고 했던 것인 만큼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체육진흥과 박영안 과장은 “앞으로 시에서는 숙박 시설에 머무르는 대회를 유치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만큼 숙박 인프라도 함께 구축되면 좋을 것 같다”면서도 “합덕에 한우 거리가 있지만, 실패 사례로 남고 있다. 최종보고에는 이러한 실패 사례도 담아서 고대에 성공적인 한우한돈먹거리타운이 조성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경제일자리과 박미혜 팀장은 “개발위는 타운 형식으로 해달라고 제안했지만, 부지가 협소하다. 그러다보니 행정복지센터가 이전 부지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검토한 것”이라며 “이번 용역은 개발위의 한우한돈먹거리타운 조성 제안에 맞춰서 용역을 실행한 것으로 자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 사업 시기와 예산 역시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당진시는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수렴해 경제타당성 및 중장기 발전방안 등을 분석해 7월 최종보고회를 개최할 계획이며, 향후 보고회 내용에 따라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