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면천을 좋아하는 ‘윤미경’ 작가

소녀감성 가득한 면천 ‘진달래상회’ ⓒ당진신문 김정아 시민기자
소녀감성 가득한 면천 ‘진달래상회’ ⓒ당진신문 김정아 시민기자

[당진신문=김정아 시민기자] 면천면 진달래상회 윤미경 작가의 원래 직업은 서양화 화가입니다. 2009년에 당진으로 내려온 윤미경 작가는 동네문화사랑방으로 ‘아미떼에’ 갤러리카페를 운영하다 2017년도에 폐업했다고 하는데요. 

이후 다음해인 2018년 5월 우연히 면천면 그 미술관 개관식을 보러 갔다, 면천면이 좋아지게 됐고, 같이 어울리는 소소한 행복을 느끼기 위해 이듬해 2019년 8월 8일 아기자기한 소품들이 있는 패션 잡화점을 오픈했습니다. 그 이름은 바로 ‘진달래상회’입니다.

윤 작가가 진달래상회를 오픈하게 된 하나의 이유는 거창한 사업목적이 아닌, 나만의 아지트이자 작가들 그리고 주민들의 놀이터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었다고 합니다. 이에 본지는 아직 소녀감성 가득한 진달래상회 윤미경 작가를 만나봤습니다.

소녀감성 가득한 면천 ‘진달래상회’ 윤미경 작가ⓒ당진신문 김정아 시민기자
소녀감성 가득한 면천 ‘진달래상회’ 윤미경 작가ⓒ당진신문 김정아 시민기자

●진달래상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처음에는 여행다니며 모았던 특색있고 아기자기한 소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는데요. 지금은 소장품이나 직접만든 제품, 주변에 있는 작가님들이 만든 작품들 등 다양한 물건들이 전시돼 있습니다. 이렇게 판매된 제품들이 전국 곳곳에 진열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뿌듯하기도 합니다.

●한결같은 미소를 띠고 계십니다. 면천이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면천읍성안 그 미술관 관장님도, 바로 옆 서점 미인상회도 사업적인 욕심이 없어요. 그러다보니 사람들이 좋아서, 문화가 좋아서, 같이 어울리면서 가족보다 더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참, 진달래상회 간판그림은 제가 직접그림을 그렸지만, 면천읍성안 그 미술관 김영회 관장님께서 직접목공을 제단해주셨습니다.

●혹시, 대하기 어려운 손님이 있었다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방문객은 없었나요?

제가 손님 얼굴을 잘 기억 못해서요.(웃음) 다음에 얼굴 보면 매번 묻게 되고 다정하게 인사 나누고 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처음 본 손님처럼 보게 되니까... 그리고 지역주민분들도 너무 좋으세요. 한번은 진열대를 넣지 못하고 퇴근했는데 다음날 출근해서 보니 진열상품이 분실되지 않고 그대로 있더라구요, 손을 타거나 그런 적은 거의 없어요.

소녀감성 가득한 면천 ‘진달래상회’ ⓒ당진신문 김정아 시민기자
소녀감성 가득한 면천 ‘진달래상회’ ⓒ당진신문 김정아 시민기자

●최근 면천이 뜨면서 진달래상회를 방문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을 것 같습니다.

오셨던 분들은 다시 한 번 오고 싶은 정감 있는 곳이라고 좋아하세요. 한 번은 지나가던 지역주민이 “이자리가 90대, 70대, 50대 아들까지 3대가 다니던 대포집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추억이 살아있다”며 반가워하시더라고요. 앞으로도 이곳을 역사와 추억이 살아 숨 쉬는 공간으로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면천의 자랑 하나만 꼽아 주시다면?

면천면 주민들은 가을이 오면 서로 집이나 가게 앞을 쓸어주고, 눈이 오면 쌓인 눈을 치워주는 정이 넘치는 곳이예요. 서로 서로 굳이 말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내 일처럼 생각하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죠. 면천면을 찾아오는 손님들에게도 정겨운 동네라고 꼭 설명해주고 싶을 정도랍니다.


진달래상회 인근 캔버스 같이 예쁜 담벼락 ⓒ당진신문 김정아 시민기자
진달래상회 인근 캔버스 같이 예쁜 담벼락 ⓒ당진신문 김정아 시민기자

진달래상회 인근 캔버스 같이 예쁜 담벼락에는 윤작가가 그린 아이 두 명의 모습이 골목을 우연히 지나는 사람들에게 미소를 절로 지어지게 합니다. 억지로 무엇을 하지 않아도 관광객들이 자연스럽게 여행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소소한 선물입니다. 

참, 진달래상회에서 12월 한 달은 크리스마스 트리, 책갈피, 팔찌, 패브릭인형 만들기 등 다양한체험도 할 수 있다고 하니, 함께 추억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