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공무원 현행 1,177명에서 1,195명으로 18명 증원
행안부서 사용인건비 상한 확정...“현안사업 대비 위한 조직개편”

당진시청 전경. ⓒ당진시청 제공
당진시청 전경. ⓒ당진시청 제공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시가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도모하고 현안사업에 더욱 집중하기 위해 내년부터 공무원 인원 증원 및 행정기구를 개편한다.

당진시는 시 현안사업 및 신규행정수요 대비를 위한 최소한의 조직개편을 통해 유연한 조직운영을 도모할 필요성에 따라 행정안전부에 인원 증원에 대한 안건을 제출했고, 검토 및 심사를 거쳐 기준인건비 상한을 올리는 것을 최종 확정받았다. 

이에 당진시는 2022년 1월 조직개편 및 정원조정을 위해 행정기구와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고, 내년부터 18명 인원 증원 및 조직개편을 단행할 계획이다.

당진시 자료에 따르면 당진시 공무원은 현행 1,177명으로, 내년에는 18명을 증원해 1,195명이 된다. 기구별 정원은 △본청 636명(+20) △의회사무국 24명(+4) △직속기관 207명(+1) △사업소 36(-7) △읍면동 292명(변경없음)으로 조정된다.

또한 일부 부서에 대한 조직도 개편한다. 우선 지역 내 심훈기념관,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 문화예술촌(전 당진시네마), 문화예술학교, 당진문예의전당 등 문화시설에 대한 전담팀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문화정책팀 내 문화시설 및 시설관리 업무 △문화재팀 내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 △합덕수리민속박물관 관리업무(시설 관리 및 행사)를 신설될 문화시설관리팀에 이관해 체계적인 시설관리 업무를 강화시킬 계획이다.

한시적기구 존속 기한 만료에 따른 조직 신설도 있다. 김대건신부200주년 행사 및 충남통합체전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설립됐던 문화체육행사기획단은 한시적 기구로써, 당진시는 기획단을 해체하고 당진시 현안업무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과 단위의 조직을 신설한다.

이에 기존 지역경제팀, 일자리지원팀, 노동정책팀, 신성장동력팀, 기업지원팀 등 5개 팀으로 구성된 경제과는 △경제일자리과(지역경제, 일자리지원, 노동정책) △신성장산업과(신성장정책, 기업지원, 기업유치, 산단운영)등 두 개의 과로 분리된다.

당진시는 경제일자리과와 신성장산업과로 분리해 △당진시 지속적인 인구유입의 핵심인 일자리업무 △신성장산업과를 신설해 지역경제의 새로운 먹거리 정책 △일반산단 수용한계에 대비한 신규 산단 조성 추진 등 산단개발업무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 외에 지난 9월 전 세계 14번째로 탄소중립기본법에 제정됨에 따라 탄소중립 녹색성장 종합계획 수립 등 탄소중립이 우리 사회에 더 가까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업무 추진을 위해 기후에너지과는 기후위기대응과로 명칭이 변경된다.

당진시 자치행정과 관계자는 “공무원 인원을 지자체에서 마음대로 증원할 수 없다. 중앙정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건비 상한이 있는데, 내년 현안사업 및 신규행정수요 대비를 위한 최소한의 조직개편이 필요했다”면서 “인원을 증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행안부에서도 타당하다고 보고, 기준인건비의 상한을 올려줘서 정원을 증원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정원 증원 및 조직개편을 통해 당진시 현안사업과 여러 사업을 추진해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내놓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