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2만 8백여명에게 1인당 25만원씩 11월 초부터 지원

김홍장 시장은 27일 상생국민지원금 확대지급 언론브리핑을 열고 정부지원대상에서 제외된 당진시민 2만 8백여명에게 1인당 25만원씩 100% 확대지급하기로 했다. ⓒ당진신문 지나영 기자
김홍장 시장은 27일 상생국민지원금 확대지급 언론브리핑을 열고 정부지원대상에서 제외된 당진시민 2만 8백여명에게 1인당 25만원씩 100% 확대지급하기로 했다. ⓒ당진신문 지나영 기자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시가  정부지원대상에서 제외된 당진시민 2만 8백여명에게 1인당 25만원씩 100% 확대지급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 8월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국민들을 조금이나마 위로하기 위해 ‘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을 결정했지만, 가구소득 상위 12%를 지급대상에서 제외하면서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이에 충남도와 14개 시·군이 지난 9월 27일 정부 지급대상에서 제외된 충남도민 약 26만 2천여명에게 도비와 시·군비를 5:5 비율로 전 도민 확대 지급을 결정했지만, 당진시는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도 저하 우려와 한정된 재원의 효율적 활용을 이유”로 전 시민 확대 지급 대신 우리시 소상공인을 중점 지원하는 내용의 입장을 발표하면서 논란이 된 바 있다. 

김홍장 시장은 27일 상생국민지원금 확대지급 언론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입장 발표 이후 많은 시민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의 화합과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말씀을 많이 듣게 됐다”며 “특히, 코로나19 상황을 함께 겪으며 방역 활동에 동참했으나 지원금을 받지 못하게 된 시민들의 상대적 박탈감과 형평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던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 기념행사와 2021 충남 체육대회가 잇달아 축소 또는 취소 결정되며 우리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지 못한 아쉬움도 있었다”며 “이에 시민들의 화합을 위해 우리시도 자체 예산을 포함시켜 정부 지원대상에서 제외되었던 2만8백여명의 시민분들에게 1인당 25만원씩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 11월 초부터 지원이 가능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김 시장은 “이번 국민지원금 확대 지원과정에서 자칫 소외감과 서운함을 느끼신 시민 여러분의 넓은 이해를 다시 한 번 구하고자 한다”며 “소상공인 여러분들께는 ‘소상공인 특례보증 확대’ 및 ‘지역사랑 상품권 확대 발행’등 다양한 경제지원책을 폭넓게 시행해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일상으로의 회복을 앞당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원 대상은 충남도내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사람 중 국가지원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사람, 결혼이민자 또는 영주자격 취득자로서 도내 체류하는 사람 등이며, 기존에 상생 국민지원금 등 동일한 목적의 국가지원금을 받은 사람이나 타시도 전출자 등은 지원받을 수 없다.

당진시민 대상자 신청은 11월 8일부터 12월 3일까지 33일간 가능하며, 지급 대상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본인이나 대리인이 신청 후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 형태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