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낮 농·작업은 피해, 농작물 관수 및 해충 방제 철저 

[당진신문] 당진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윤재윤)는 장마가 끝나고 연일 최고 기온이 35℃ 이상 오르는 등 본격적인 폭염이 시작되면서 농작물 관리 등 현장 컨설팅을 통한 농가지도에 나서고 있다.

7월 초부터 현재까지 평균기온은 26.3℃로 평년보다 1.3℃ 높았으며 강수량은 101.5㎜로 평년보다 112㎜ 적어 농작물 가뭄 및 고온 피해 등이 우려되고 있다.

폭염 및 가뭄 대비 밭작물 관리 요령으로는 자동물뿌리개(스프링클러)를 사용하고, 작물 주변에 짚·풀 등을 덮어 토양수분증발과 토양온도 상승을 억제해야 하며. 폭염 지속 시 고온성 해충의 발생이 증가하므로 미리 방제를 실시해야 한다.

또 채소·과수는 관수 실시로 토양 수분을 충분히 유지시키고 생육이 좋지 않을 경우 잎에 거름(엽면시비)을 줘야하며, 채소 노지재배 포장은 이랑에 흑색비닐·차광망 등을 덮어주고 비가림 재배 포장은 비가림 비닐하우스에 차광망을 씌우는 등 토양 수분 증발과 토양온도 상승을 억제해야 한다.

기술보급과 류영환 과장은 “8월까지 폭염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농작물의 안정적 생산을 위한 충분한 물주기, 병해충 방제가 중요하다”며 “특히 무더운 시간대(오후 12시~5시) 야외나 비닐하우스에서의 농·작업은 피하고, 체온이 오르지 않도록 얼음팩을 휴대하거나 수시로 시원한 물을 마셔 온열질환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