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기 (사)당진해양발전협의회 회장

당진항은 여러 변화를 겪었다. 2010년 이후 급격한 물동량 증가에 이어 전국 5대 항만으로 진입해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21~30년)에 전국 최대 규모로 음섬포구 친수공간 조성 사업을 반영시키는가 하면 제5 LNG기지가 2025년 1차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되는 등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물론 지난 2월 당진항 매립지 관할권 대법원 판결 이후 내항 일부와 매립지 그리고 제방 등 약 68㎡가 평택시 관할로 확정되는 등 부침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제는 당진항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관철 시켜야 한다.

당진항 수리조선 단지는 서해중부권 선박수리지원을 통해 항만종합서비스를 제고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2월 고시된 제4차 항만기본계획(21~30년)에 반영됐다. 이 사업은 선박의 개조 또는 보수, 정비 등을 수행하는 조선소를 건립하는 사업으로 해운, 선박관리, 선용품, 조선기자재 등 다양한  산업과 연관 되어 있어 선박수리조선 단지 조성시 노동·기술 집약적 산업으로 생산유발 및 고용효과가 크다.

특히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양환경규제와 신조시장의 침체 등에 따라 선박 수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 할 것이 예상되고 이에 대응해 선박수리조선소가 만들어 진다면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크게 변모하는 등 기술발전과 경제활성화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부터 1998년까지 약 20년간 세계1위 선박 수리·개조 산업을 자랑했으나, 2000년대 초 신조선 시장의 호황으로 대형조선들은 수리조선 부문을 정리하고 신조선 사업에 전념하면서 국내 중·대형 수리·개조 사업은 명맥이 단절된 바 있다.

이어서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에 따른 경제 위축, 2014년 국제유가하락에 따른 해양플랜트 시장 침체 등으로 발생한 조선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유휴설비 활용이 가능하고 고용창출 효과가 큰 선박 수리·개조 산업을 재건할 필요성이 대두됐다.

선제적으로 경남도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하는 ‘친환경 선박 수리·개조 플랫폼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 국비를 지원받아 고성군 양촌·용정지구에 대형선박 수리·개조 조선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현재 부지확보를 위한 매립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총 61만여㎡의 규모로 2022년 초 완공을 목표로 건설중이다.

또한 인천시는 300톤 이상의 중대형선박을 수리하기 위해 목포, 부산 등 타지역이나 중국 조선소를 이용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해 인천 조선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선박수리단지 조성 타당성 사업의 용역비를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했다. 

또한 해양산업 클러스터의 지정 및 육성등에관한 법률에 근거해 타당성 연구용역과 부지마련을 포함한 시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역으로 정부부처에 제안하면서 적극추진하여 줄 것을 촉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당진시 역시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된 당진항 서부두 선박수리조선단지 조성사업 등 항만개발사업을 충남도와 공동으로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용역을 연내 추진한 뒤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을 수정해서 반영하도록 적극추진 하겠다고 하고 있다. 하지만,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2016~2020년)에 당진·평택항을 이용하는 선박의 원활한 선박보수 및 정비를 위해 서부두 좌측에 수리조선단지(600m)를 개발할 것처럼 반영해 놓고 무산된 사례가 있다보니 믿음을 가질 수 가 없다.

해양수산부와 충남도, 당진시는 이번 기회에 꼭 실현 될 수 있도록 해양산업과 해양연관산업 육성 발전을 위한 필요한 시책 및 행정적, 재정적 지원 방안 등을 최대한 마련하여 신속한 방법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당진항 선박수리조선단지 건설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