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1년도 충청남도 지역언론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제 분야에선 기술적인 완성도가 있다고 하더라도, 사업계획서부터 홍보물 제작, 회사경영 이런 것들은 모두 해본 적이 없다보니, 막연한 감이 있죠"
-팩트얼라이언스(주) 이상훈 대표-

"여성분들 대부분이 육아로 경력단절이 되잖아요. 아이들이 자라고 중장년이 되면서 다시 사회활동을 해야 하는데, 기존의 전공을 살리셔도 되고, 또 얼마든지 새로운 일을 시작하실 수 있다고 보거든요. 그런데 현실은 대부분은 그러시질 못하죠"
-인퍼니엔고 허은영 대표-

[당진신문=김정훈 미디어팀장] 중장년 [中壯年]=중년과 장년을 아울러 이르는 말. 

당진시가 (사)충남산학융합원과 협력해 지난 2019년 11월 충남도 최초로 개설한 당진시중장년기술창업센터. 만 40세 이상 중·장년층의 초기 창업에 필요한 입주공간, 창업교육,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이곳의 주요 역할을 알아봅니다. 또한 인생의 2막을 시작한 중장년층 창업자들의 창업 애로사항을 집중 조명해 보고자합니다. 

성공적인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초기자본금, 홍보, 마케팅 등 넘어야할 산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창업의 꿈을 실현시키고 성공적인 기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당진시에서는 2019년 11월 25일 중장년기술창업센터를 개관하여 숙련된 경험과 네트워크를 보유한 만40세 이상인 중장년층들의 창업활동을 돕고 있습니다.

당진시는 중장년기술창업센터와 연계된 기관 및 기업들을 통해 예비퇴직자 중심으로 회원을 유치하고, 스타트업 실전창업과정을 수료한 창업자는 센터에 입주하게 됩니다.

센터에 입주한 기업은 창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창업자금과 사무공간을 지원받고 더 나아가 창업의 첫 시작인 사업계획서, 사업자등록에 대한 교육부터 지적재산권, 홍보, 마케팅까지 사업 전 분야에 걸쳐 1:1 멘토링을 받게 됩니다. 

관련업종의 자문위원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실전적인 멘토링을 받을 수 있으며, 기술교류회 창업캠프, 기관협업 상생간담회, 그리고 자체적인 경연대회 등 다양한 네트워킹을 통해 설명회, 워크숍, 간담회 등을 주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정부의 지원이 청년층에 더 집중이 되어 있다 보니, 시설과 사무공간 그리고 여러 가지 지원정책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중장년기술창업센터가 더 열악한 부분이 많습니다.

40세 이상의 중장년층은 젊은 청년층보다 현실적인 부분에서 더 많은 고민이 있기에, 창업에 더 신중하고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100세 고령화 시대에 도래한 지금, 40세 이상의 창업자들에게도 지금보다 더 많은 충분한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지역경제발전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기사는 2021년도 충청남도 지역언론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관련 영상은 당진신문 유튜브 D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많은 준비를 필요로 하는 인생의 가장 큰 도전”
중전기기 시험 및 진단 플랫폼 팩트얼라이언스(주) 이상훈 대표

●팩트얼라이언스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동서발전 기술전문센터에서 기술컨설팅을 맡았던 이상훈 대표가 한국동서발전 사내벤처로 시작해 2019년도에 중장년기술창업센터에 입주하게 된 중전기기 시험 및 진단 플랫폼 사업을 하는 업체입니다. 중전기기 설비들의 상태를 인공지능을 사용해 지속적으로 분석 하며,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를 합니다.

●중장년기술창업센터에서 어떤 지원을 받았나요?

사무실 공간을 지원 받는 부분이 가장 큽니다. 그리고 센터 내에서 정기적인 발표대회를 여는데 2번 입상해서 추가 지원금을 받았었습니다.

●센터로부터 회사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1:1 멘토링을 받았다고 들었습니다.

사업계획서 쓰는 것부터 교육을 받았습니다. 홍보물 제작 그리고 경영컨설팅까지 1:1 멘토링을 계속 받아왔고 젊은 청년들을 채용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충남산학융합원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젊은 친구들을 직접 소개도 해주었습니다.

●중장년기술창업센터가 앞으로 더 발전하기 위해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나요?

지금은 시에서 중장년층보단 젊은 청년들의 창업에 더 많은 지원들이 있는데 중장년들은 더 많은 현실적인 문제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더욱 창업이 고민되고 힘든 나잇대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3층만 사무공간이라 입주업체 수가 적은데 비어 있는 공간들을 더 활용하거나 1동이 더 개설되어 더 많은 중장년층이 창업지원을 받으면 좋겠습니다.

● 창업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많은 준비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기술을 발전시켜 아이디어로 도출시키고, 사업화가 가능한지 고민도 하고 미리 많은 구상을 해야 합니다. 작은 규모로 먼저 시작을 해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리스크를 최소화 하며 테스트를 해보는 거죠. 퇴직 후의 창업은 그만큼 신중해야 합니다.


“세상과 부딪혀보세요...여러 길들이 보입니다”
사람과 고양이가 모두 행복한 가구제작업체 인퍼니엔고 허은영 대표 

●인퍼니엔고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사람과 반려묘의 결합형 가구제작 인퍼니엔고. 사람 그리고 funny 그리고 고양이, 인퍼니엔고는 사람과 고양이 모두가 즐겁고 행복할 수 있는 공간을 창조하는 것이 목표인 가구제작업체입니다. 사람이 쓰는 소파와 별도로 고양이 터널 등을 구매해 공간이 낭비되었다면 인퍼니엔고는 두 가지가 합쳐진 가구를 제작해 반려묘와 사람이 함께 생활하는데 더욱 효율적인 공간을 창조하는 케어플러스모듈가구를 제작하는 곳 입니다. 

●인퍼니엔고는 기술기반의 업체들과 달리 감성적인 사업인 것 같습니다.

그렇습니다. 사람들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유는 그들에게서 외롭거나 또는 지친 마음을 치유받기 때문입니다. 1인가구도 많고, 소통이 줄어들고 있는 사회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 수는 빠른 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저 또한 반려묘를 키우며 많은 위로를 받았습니다.

●중장년기술창업센터에서 어떤 지원을 받았나요?

가장 중요한 사무공간을 지원받았고 센터 내 자체 발표경진대회를 통해서 세 차례 추가 지원금을 받았습니다. 교수님 등의 전문가에게 특허권, 지식재산권 관련 1:1 멘토링도 받았습니다.

●중장년기술창업센터가 앞으로 더 발전하기 위해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나요?

현재 입주 업체들 대부분이 제조 공장 설비를 갖출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향후 공장 매칭까지 지원 된다면 더 많은 업체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창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중장년 여성분들은 집에 계시지 말고 밖으로 나가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세상과 부딪혀보세요. 그렇게 쉼 없이 움직이시길 바랍니다. 계속 움직이다 보면 어느 순간 여러 길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또 계속 부딪히시면서 고민하고 주변에 묻고 그렇게 길을 따라 멈추지 않고 가다보면 언젠가는 여러분께서 계신 그 곳이 바로 찾고자 하는 답이 있는 곳일 것입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