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투자 분야 1,850억 집중 집행, 지역경제 회복에 마중물

[당진신문] 당진시(시장 김홍장)가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에서 실시한 상반기 신속집행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안부 장관 표창과 함께 특별교부세 인센티브 5500만 원을 지원받게 됐다.

특히 시는 지난 2020년 지방재정 집행 최종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를 달성함으로써 작년에 이어 올해 상반기까지 2년 연속 지방재정 집행 분야에서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게 돼 그 의미가 더 남다르다. 

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신속집행 평가는 행정안전부에서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공부문의 확장적 재정지출로 경제성장을 이끌어 내기 위해 △신속집행 목표 달성 실적 △소비·투자 집행 실적 △일자리 사업 집행 실적 등을 평가한 것이다.

시가 올해 상반기 집행한 금액은 3,543억 원으로 행안부에서 정한 신속집행 목표액 2,892억 원과 집행 대상액 5,246억 원 대비 각각 122.5%, 67.5%를 달성함으로써, 정부목표인 55.1%보다 12.4%나 초과달성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보탰다.

앞서 시는 재정 집행률을 높이고자 올해 1월부터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계획 보고회’를 수차례 개최하면서 부서별 재정 집행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왔으며, ‘이월사업 추진 계획 보고회’를 별도로 개최하는 등 이월 및 불용 예산액에 대한 집중 관리를 실시해 집행 잔액을 발생시키지 않으려 적극 노력했다.

또 대규모 투자 사업 집중 관리, 집행실적 일일 모니터링 강화 등 다각적 방법을 통해 재정집행에 적극적으로 힘써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침체된 경기를 살리기 위해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소비·투자 분야에서 재정지출을 극대화한 결과 1분기 목표액 대비 112.9%, 2분기 목표액 대비 118.3%, 총 1,850억 원을 집행해 경제 위기 극복에 마중물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작년부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신속하고 선제적으로  재정 집행에 최선을 다해준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하다”며 “남은 하반기에도 우리시의 경기 부양을 위해 지방 재정 운용에 총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