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항 미래발전전략 기초조사 용역 1억 5천만 원 예산 확보

[당진신문] 당진시(시장 김홍장)가 충남도와 함께 당진항을 환황해권 거점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한 발전전략을 세운다.

시는 12일 당진항 미래발전전략 기초조사용역비 전체 1억 5000만원을 확보 했으며, 이 중 7500만 원을 도 보조금을 통해 지원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당진·평택항 매립지 관할권 대법원 판결 이후 김홍장 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변화된 당진항의 여건과 지역 간 균형발전 차원에서 당진항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 수립의 필요성을 제기한 바 있다.

이번 용역의 주요 내용으로는 △당진항 기초자료 수집 및 분석 △항만활성화위한 사업구상 △타당성 논리 개발 △입지조건 및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대상 사업의 사업량 △공사비 산출 및 기초도면 검토 제시 등이다

시에서는 국가 재정부두 및 해양문화ㆍ레저시설 확충, 항만운영 관리방안 수립 등 당진항을 물류와 해양관광이 공존하는 다기능 복합항만을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할 계획이다. 

또 이번 기초조사 용역을 바탕으로 국가 차원에서 당진항을 위한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내년 정부예산에 용역비 5억 원을 편성하는 방안을 해양수산부 및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추진 중에 있다.

김선태 항만수산과장은 “당진항의 미래를 위해 이번 용역이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며 “상업항의 기능을 확대해 지역 수출·입 업체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친수시설 조성을 통한 해양레저관광으로서의 면모도 갖출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