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재해보험 가입비 등 관내 축산 농가 적극 지원

[당진신문] 당진시가 관내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다가오는 여름철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해 철저한 대응을 당부했다.

시에 따르면 폭염과 장마 등 자연재해와 축사시설 내 냉방기구 과다 사용으로 인한 화재 및 정전 등의 가축 폐사를 예방하기 위한 행동지침 및 관리 요령을 축사에 직접 달하고 적극 지도해나갈 예정이다. 

또 시는 여름철 축사 냉방·환기시설 및 비상 발전기 수시 점검과 함께 재해 피해예방 및 신속한 복구를 위한 가축재해보험 가입을 적극 독려했다.

축종별 주요 관리요령으로는 소의 경우 △지붕에 물을 뿌려주고 운동장에 그늘막 설치하기 △축사에 바람이 잘 통하도록 지속적인 환기 실시하기 △깨끗하고 시원한 물을 충분히 공급하기 △사료는 소량씩 급여횟수 늘려주기 등이다. 

돼지의 경우 △지붕단열 보강 또는 지붕 위 물 뿌려주기 등으로 돈사 온도 상승 방지하기 △충분한 환기로 체감온도 낮추고 냉풍기, 안개·분무 등을 설치해 가동하기 △사료통 자주 청소하기 등이 있다.

닭은 △계사에 단열재를 부착하여 온도 상승을 방지하기 △무더운 한낮에는 지붕위에 물을 뿌려 복사열 유입을 방지하기 △환기는 자연환기보다 환풍기로 강제통풍하기 △배합사료 변질을 방지하기 위해 적은 양으로 자주 구입하기 등이다.

시 관계자는 “올 여름 기온은 평년보다 높고, 대기불안정과 함께 발달한 저기압으로 많은 비가 내릴 수 있다”며 “시에서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만큼 축산농가에서도 여름철 가축 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