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사회공헌 봉사활동으로 ‘귀감’

[당진신문] 신성대학교(총장 김병묵)는 지난 5일 오후 당진시 석문면 소재 왜목마을 해수욕장 일대에서 안전점검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봉사활동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학생봉사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신성대 ‘신성안전모니터봉사단’과 대학 교직원, 당진시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여해 개장을 앞둔 해수욕장에서 대대적인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봉사단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안전점검을 통해 문제가 있는 시설물에 스티커를 부착 후 안전신문고 앱(app·애플리케이션)으로 신고했다. 이날 신고된 사항들은 시(市) 안전총괄과에서 개장에 맞춰 신속히 처리할 예정이다.

2014년부터 활동을 시작해 올해로 8년째를 맞은 신성안전모니터봉사단(지도교수 최연이)은 국내 대학 유일의 안전모니터 봉사동아리로, 그동안 약 3,900건의 안전 신고를 제보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과 안전문화 확산에 힘써 장관, 도지사 표창 등 다수의 표창을 수상했다.

올해부터는 봉사단원 전체가 ‘당진시 안전보안관’으로 임명되어 고질적 안전무시 7대 관행 근절을 위한 안전개선 활동 전파는 물론,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안전문화운동, 앱을 활용한 안전 취약장소 신고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최연이 교수는 “제자들이 시민을 지키는 안전보안관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모습에 큰 보람을 느낀다”며 “안전취약계층을 찾아내고 재난을 조기에 예방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적극 도입하는 스마트한 소방인재 양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