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감 현장 방청 금지는 주권자 무시한 처사”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시 농민회(회장 김희봉)가 2021 행정사무감사 현장 방청을 금지한 당진시의회에 대한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지난 17일 농업정책과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당진시 농민회는 현장 방청을 위해 시의회를 찾았다. 그러나 시의회에서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방청을 금지했던 상황.

농민회는 본회의장 3층 방청석에 무단 출입을 강행했고, 당진시의회는 혹시 모를 초동에 대비해 경찰을 부르며 양측간 갈등을 겪기도 했다. 결국 정회 선포 1시간이 지난 11시 10분경 당진시농민회는 자리를 떠났고 11시 30분경 행정사무감사는 다시 시작될 수 있었다.

이후 당진시 농민회 측은 내부 회의를 거쳐 현장 방청을 금지한 당진시의회와 최창용 의장에 강력하게 항의하는 것을 결정했다.

이에 지난 24일 당진시의회 앞에서 열린 규탄대회에서 당진시 농민회는 당진시의회와 최창용 의장에게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조건으로 행정사무감사장의 자유로운 출입 보장 △행정사무감사장 모니터링 불허 사태와 관련 공식 사과와 시의장직 사퇴 △농업 관련 감사 내용에 대해 별도로 농민회에 설명 △당진시의 스마트 유리온실사업건, 당진포리 젖소단지 허가건, 당진포리 경지정리지구 구거 처리 건의 특별 감사 등을 요구했다.

당진시 농민회 측은 “농민들은 우리가 뽑은 의원들이 잘못된 행정을 바로잡기를 기대하며 17일 행정사무감사 방청을 간 것인데 쫓겨났다”며 “우리가 뽑은 시의원들로부터 무시와 겁박을 받으니 국민들의 먹거리 생산주체로써 자부심과 긍지는 사라졌다”고 규탄했다.

이어서 “당진시의회와 최창용 의장이 코로나 방역때문이라 주장하지만, 시민들에 의해 의회 건물이 폐쇄된 적이 있나”라며 “농민회원 7명이 현장 방청하는 것과 시의회장이 행사 방문하는 것 중에 어느 것이 코로나 방역에 더 위협적이겠나”라고 주장했다.

당진시 농민회 측은 “저들에게는 권력을 위임해준 주권자인 농민들과 시민들이 오로지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과 대상일 뿐”이라며 경찰을 부른것에 대해서는 “의회에 찾아간 농민들을 범죄자 취급했다. 경찰을 동원해 겁박한 사태는 절대 묵과 할 수 없는 헌법정신의 사망선고”라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