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패류 생식 피하고 85℃ 이상 가열 후 섭취

[당진신문] 당진시보건소는 최근 인근 바닷가에서 비브리오패혈증균이 검출됨에 따라 감염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비브리오패혈증은 해·하수 온도가 18도 이상일 때 균 활성도가 높아지며 수온이 높을수록 빠르게 증식해 5~6월에 시작해 8~9월에 집중 발생한다.

증상으로는 평균 1~2일의 짧은 잠복기를 거쳐 급성발열, 오한, 구토, 전신 쇠약감, 설사, 하지부종 등의 증상을 동반한 출혈 및 홍반, 수포, 괴사 등 피부병변이 발생하고 조기진단 및 신속한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해서는 5~9월 사이에 어패류의 생식을 피하고 충분히 익혀 먹어야 하며, 어패류의 보관은 5℃이하로 보관하고 가급적 85℃ 이상으로 가열처리 후 섭취하는 게 좋다.

어패류를 요리한 칼과 도마 등은 소독 후 사용하고 피부에 난 상처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으므로 상처가 있는 사람들은 바닷물에 들어가지 말아야 하며, 상처가 없더라도 바닷물에 들어간 직후 깨끗한 민물로 씻어내는 것이 좋다.

이인숙 보건소장은 “비브리오패혈증에 감염되면 급성발열, 오한,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있기 때문에 증상이 발현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며 “고위험군의 경우 치사율이 높아 예방수칙을 반드시 준수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