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까지 온라인 시민서명운동, 국회연석회의도 추진 예정

[당진신문] 당진시는 국토교통부에서 수립 중이며 금년 상반기에 확정ㆍ고시 될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이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사업은 서해안 서산, 당진~ 동해안 울진까지 동서축을 연결하는 총 연장 330km, 약 3조 7000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대규모 국책 사업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4월 22일 한국교통연구원에서 개최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수립연구 공청회에서 중부권 동서횡단 철도 건설 사업은 신규 사업으로 미 반영됐으며 추가 검토사업으로 포함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지난 달 23일 천안시청에서 개최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시장ㆍ군수 협력체 회의’에 참석해 공청회 발표에 따른 대응방안으로 철도망 계획의 확정 이전에 12개 시ㆍ군이 연계한 국회 연석회의 추진 등을 제안했다.

이에 따라 당진시를 포함한 12개 시장ㆍ군수, 국회의원, 시ㆍ군 의회 의장 등과 연계해 국회 연석회의 추진 및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신규 사업 반영 촉구 결의문을 채택 할 예정이다.

또 300만 도민의 염원을 하나로 모을 수 있도록 이번 달 13일까지 온라인 전자서명 사이트(http://ewtrain.kr)를 통해 시민 서명 운동을 추진하며, 대통령 공약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동서를 연결하는 중부권 철도망 조성 및 국토·균형발전에 기여하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추진을 위해 많은 시민 분들께서 이번 서명운동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