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산공장 주민 우려 반영할 것”

램테크놀로지 당진 신공장 조감도.
램테크놀로지 당진 신공장 조감도.

[당진신문=오동연 기자] 석문산단 내 불산공장 설립을 추진 중인 ㈜램테크놀러지의 건축허가 신청에 대해 당진시가 미비서류 보완요청을 하며 승인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램테크놀러지는 지난 12월 건축허가 신청을 했으며 지난 13일까지가 당진시의 민원처리 기간이었다.

건축허가팀 관계자는 “업체 측에 미비서류 보완요청을 했다”며 이번에 건축허가 승인을 하지 않았음을 밝혔다.

당진시 허가과 관계자는 “서류상 하자나 미제출건, 시청 각 부서별 요구사항 등 보완해야 할 사항이 많다고 본다”며 “석문면 주민들과의 협의도 필요하다고 보며, 각 부서별 의견을 들은 결과 보완 요구사항이 많아 업체측에 내용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또한 “법적 요건이 갖춰지면 인허가를 안 해줄 수 없지만, 불산공장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를 반영하도록 할 것”이라며 “불산공장으로 인한 주민 피해 최소화와 보완대책 등이 사업자의 계획에 있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전했다.

램테크놀러지가 석문산단내 공장설립을 위해 취득한 토지는 약 52억원 규모의 7,200여평이며, 2022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신공장 1기 건설에 300억원 규모를 투자해 신축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10월 중소벤처기업부는 미래 신산업을 창출할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 100’에 46개사를 2차 선정해 총 100개 선정을 완료했다. 이에 중기부가 전폭지원을 할 전망으로 이번 2차 선정기업중 ㈜램테크놀러지가 포함됐다. 

램테크놀러지는 일본 수출규제 3대 품목 중 하나였던 초고순도 불산 등 반도체 제조 공정용 화학소재를 생산한다. 2021년 하반기 완공 예정인 당진공장이 가동될 경우 기존 월 2,100톤인 불산생산량이 약 5배로 증가해 불화수소 국내생산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의 수출규제를 겪은 바 있는 정부입장에서 불산공장은 국가적으로는 필요한 공장일 수 있으나, 당진 지역 여론은 매우 좋지 않다. 불산을 쓰는 반도체공장이 당진에는 없는데다가, 불산공장으로 인한 사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램테크놀러지, 금산공장에서 3년간 사고 4번 발생

석문산단에 입주 움직임을 보이는 램테크놀러지의 금산공장에서는 3년 동안 4번의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램테크놀러지는 공장설립을 위해 지난 2016년에 공주 탄천산단 토지 매입을 하려다가 공주시청과 시의회, 공주 시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사업계획이 철회, 백지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5월 당진시·석문주민·시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램테크놀러지 관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불산공장의 석문산단 입주를 철회하라”고 요구했었다. 

또 석문면개발위원회는 불산공장 입주를 반대하는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산업단지관리공단 등 관련 기관을 항의 방문하기도 했다. 

산폐장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도 같은달 성명서를 통해 “불산공장 입주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작년 6월 당진환경운동연합도 성명서를 통해 “위험천만한 불산공장은 수요지인 반도체 관련 산업단지로 입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석문면 지역 시의원인 이종윤 시의원은 작년 행정사무에서 “당진시의 불산공장 초기 대응이 잘못됐다”고 질타한 바 있다.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이종윤 시의원은 “불산공장이 국가적으로는 필요하겠지만 복합산단이라는 석문산단의 목표와는 맞지 않는다고 본다”며 “불산공장이 들어오면 다른 시설들이 들어오겠느냐”고 우려한 바 있다.

또한 이의원은 지난 12월 시의회 5분 발언을 통해 “당진시민을 지키고, 당진시의 미래를 지키기 위해 불산공장의 입주를 결사반대하며, 사업자가 주민에 대한 설명과 안전대책 강구 없이 공장 건축허가를 신청한 행위를 반성하고 건축허가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었다.

그러나 이러한 지역주민 반대여론 속에서도 램테크놀리지의 불산공장 설립 추진은 계속돼왔다. 램테크놀러지는 작년 2월 석문산단내 토지매입 계약, 3월 토지매입 소유권 이전을 완료했다. 

지난 11월에는 한국산업단지관리공단과 석문산단 입주계약도 했다. 그리고 12월 당진시에 건축허가 신청을 한 것.

반대여론이 높은 석문산단 불산공장 입주 문제를 당진시가 어떻게 풀어나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