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산면개발위, 기자회견 열고 범시민대책위 활동에 의문 제기
범시민 대책위 “시민 못 지키는 행정과 건설업자에게 분노해야”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송산 산폐장 문제가 민민갈등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송산면개발위원회(위원장 이선군, 이하 개발위)가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고 산폐장 반대 범 시민대책위(이하 대책위)에 반대 활동에 불만을 터트리는 한편 의문을 제기했다. 

기자회견에서 개발위는 “송산산폐장과 관련해 대책위가 독극물 선동행위와 근거 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며 정확한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송산면개발위원회 이선군 위원장은 “송산면민의 많은 고충과 인내를 통해 어렵게 조성된 산폐장에 아무런 관심도 없다가 왜 이제와서 반대 의견을 내놓고 있느냐”며 “그동안 대책위와 충돌하기 싫어 지켜보고만 있었지만,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상황이어서 기자회견을 연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산면개발위원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대책위에 △대책위가 주장하는 산폐장에서 발생하는 독극물이 무엇인지 밝히고 어떻게 처리되는지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밝힐 것 △근거 없는 독극물 배출 주장으로 송산면 지가 하락과 농산물 수익에 손실이 발생 된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대책위가 책임질 것 △대책위는 독극물 선동행위와 근거 없는 주장을 즉각 중단할 것 등을 요구했다.

이선군 위원장은 “주민 공청회 등 법적 절차를 거쳐 조성되는 산폐장을 두고 최근 대책위가 구성되어 산폐장 독극물 배출 등으로 송산면을 혐오지역으로 선동하고 있다”며 “대책위가 정확한 근거와 자료없이 송산면을 독극물 배출 지역으로 낙인시켜 송산면 부동산 지가를 하락시키고 주 소득원인 농산물 판매에 우려가 커지고 있어 심히 걱정스럽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이 위원장은 “송산면민은 우리의 삶과 직결되는 환경오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업주, 충남도, 금강유역청과 수차례 협의를 통해 이동식 지붕형 구조물 내에서 매립하는 등의 안전장치를 마련해왔다”며 “상시 환경감시센터 기구를 설립해 운영과정에서 안전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 할 수 있도록 사업장을 감시하고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이 위원장은 “송산면민의 많은 고충과 인내를 통해 어렵게 조성되는 산폐장에 아무런 관심도 없다가 왜 이제와서 시공 전반에 대한 진상요구를 하느냐”며 “대책위는 목적이 의심스러운 자가 송산 산폐장 사업자 측에 방해하지 않는 조건으로 상당한 금액을 요구한 사실을 알고 있느냐, 의심스러운 자의 선동으로 대책위가 구성된 것이 아닌지”라며 의혹을 드러냈다. 

기자들이 ‘의심스러운 자를 밝힐 수 있는지’에 대해 묻자 이 위원장은 “그 사람이 사업자 측에 금품을 요구했다는 내용을 2주 전에 제보를 받았다”라고 답했다.

증거 자료에 관련해서는 “사업주로부터 이야기를 들은 것을 말한 것”이라며 “의심스러운 자가 대책위에 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에게 조언을 듣고 있는게 아닌지 의혹을 드러낸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대책위 “대책위 음해하는 선동적 발언”

한편 산폐장 대책위는 송산면개발위의 기자회견 내용에 대해 반발하며 3일 입장문을 발표했다.

송산면 대책위가 주장한 송산면 지가 하락 및 농산물 판매 저조에 대해, 산폐장대책위는 “전국 최대 규모 산폐장이 지어지는 주변의 땅의 지가는 당연히 하락할 것이며, 1급 발암물질들이 포함된 지정(특정)폐기물이 묻히는 인근 땅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판매가 제대로 잘 되겠느냐”며 “이러한 문제를 막고 싶다면 대책위 활동과 입을 막을 것이 아니라, 산폐장 건설업자 및 오염배출 기업과 당진시민을 지켜주지 못하고 있는 행정에게 분노해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송산면 개발위가 의혹을 제기한 ‘의심스러운 자’에 대해서는 “특정 개인의 선동이라거나, 금품요구 등의 근거 없는 발언들은 함께 하시는 분들에 대한 모욕”이라며 “기자회견에 참석한 기자의 ‘명예훼손’ 관련 질의에 ‘사업체에서 들었다’는 답변이 사실이라면 심각한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마지막으로 대책위는 “이는 사업체의 경거망동의 자세로 대책위를 음해하는 선동적 발언으로 민민 갈등을 부추기는 처사이며 묵과 할 수 없음을 경고한다”라며 “사업체가 의도적으로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지역주민을 선동하고 있다고 밖에 볼 수 없는 사안이며, 기자회견 주최 측에서는 발언의 근거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밝히고,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INTERVIEW- 이선군 송산면개발위원장
“대책위? 주민들이 산폐장 반대할 땐 없었다!” 

법적으로 주민들은 더 이상 막을 수 없었다. 반대하다가 산폐장을 받아들이기로 한 이유다. 결국 사업자에게 밀폐형을 요구했지만, 매립 규모가 넓은 관계로 이동식 밀폐형을 사업자 측에서 제안했다. 이동식이 더 안전할 수 있다는 자문을 받았다.

사업자 측과 협의 내용으로는 공해 문제, 비산먼지 발생, 악취 발생 등을 줄이는 방안 마련  그리고 매립이 끝나면 조경을 하고 체육공원과 같은 문화 공간 마련 등이 있다.

송산면은 2017년부터 산폐장 문제에 직면하고, 동곡리 주민들은 시청 앞에서 집회를 하며 산폐장 추진을 막기 위해 노력했다. 동곡리 주민들이 당시 투쟁할 때 어느 누구도 도움을 주지 않았다. 그러고서 이제와서 대책위는 몰랐다는 말만 하고, 독극물이 나온다고 주장해 송산면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있다. 이는 송산면민을 두 번 울리는 행위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