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폐장 대책위, 1일과 2일 송산·석문 산폐장 현장 방문
현장 관계자들 흙시료채취 요구에 예민 반응... 신경전 벌어져
침출수 방지대책 의문 제기 “산폐장 침출수 대책 철저해야”

송산2산단 산폐장 공사 현장에서 현장 관계자가 산폐장 대책위 시민단체에 공사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송산2산단 산폐장 공사 현장에서 현장 관계자가 산폐장 대책위 시민단체에 공사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트럭 36만대 분의 어마어마한 분량의 산업폐기물이 들어오는 것 아니냐” (산폐장 대책위 시민대표 이광묵 씨)

[당진신문=오동연 기자] 당진 산폐장 반대 범시민 대책위원회(이하 산폐장 대책위)가 1일 송산2산단 산업폐기물처리시설(이하 산폐장) 현장에 다시 방문해 폐기물 매립량과 침출수 방지 대책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시공사인 ㈜대우건설 김춘봉 현장소장은 산폐장의 시공계획, 침출수 처리시설 계획, 침출수 누출감지 시스템, 침출수 방지 공법 등을 설명했다. 산폐장 대책위 측은 공사 과정에서 이후 침출수 유출이 이뤄지지 않도록 철저한 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산폐장 대책위 측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침출수 대책과 관련해 △침출수 방지 시설의 내구 연한 △차수막과 차벽 등 공법에 대한 실험의 구체적 자료가 있는가 △내진설계가 고려됐는지의 여부 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김춘봉 대우건설 현장소장은 “옛날과 달리 여러겹으로 막는 시공을 한다”며 “안전조치를 충분히 하고 치밀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침출수 유출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고 자신했다.

내진설계와 관련해서 하종근 감리사는 “철근이 들어가지는 않지만 내진설계가 돼 있어 설계한 이상의 지진이 오지 않는한 걱정 안되는 수준으로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폐장 대책위는 이러한 답변에 대해 의구심을 드러냈으며, 한윤숙 당진시여성농민회장은 “그렇게 안전하면 (직접 인근 지역에) 와서 살아보라”며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매립량 톤으로 환산하면 900~1000만톤?

산폐장 대책위 이광묵 씨는 “폐기물 매립용량이 633만㎥로 돼 있는데 복토량을 제외하고 톤으로 환산하면 900만톤이 넘는다”며 “이것은 트럭 36만대가 넘는 어마어마한 분량이다”라고 우려했다.

권중원 집행위원장 역시 “매립용량 633만㎥ 에 비중 1.7을 곱하면 매립량은 1천만톤이 아니냐”는 주장을 해왔다.

송산2산단 산폐장(공사명 당진환경클러스터 조성사업)은 개발면적 190,777㎡(약 5만 8천평), 산업폐기물 매립기간은 약 13년으로 예상되며, 폐기물 매립용량이 633만㎥이다.  

폐기물 매립용량 633만㎥에서 산업폐기물을 매립한 후 위에 덮는 흙의 양(복토량)을 제외하고 매립량을 톤으로 환산하기 위해 1.7을 곱하면 900~1000만톤이 된다는 것. 25톤 덤프트럭으로 환산하면 36만대 분량 이라는 계산이다.

또 이광묵 씨는 “기존 당진에 조성된 폐기물매립장의 예만 들어봐도 인천 폐기물도 들어왔다”며 “지정폐기물 매립 비용 때문에 먼 지역에서도 폐기물이 올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김춘봉 현장소장은 “정부 정책상 지역별 처리장이 있어 아주 먼 지역에서는 (폐기물이) 못 올 것”이라고 답했다.

“산폐장 부도? 매각? 그런 일 없다”
“흙 시료채취, 사진 촬영 안돼” 

김영란 참교육학부모회 당진지회장은 “부곡 폐기물매립지처럼 부도가 나서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사후 관리를 잘해야 한다”며 “산폐장이 도중에 매각되거나 하는 경우가 염려된다”고 말했다.

대우건설 김춘봉 현장소장은 “건설 도중 매각되거나 부도날 일은 없다”고 답했다.

송산2산단 산폐장 공사중 나온 갯벌 흙 문제가 불거졌다.

한윤숙 당진시여성농민회장은 공사현장에서 반출된 흙을 이용한 농가에서 피해를 받고 있는 사례가 있다며 문제를 제기해왔다.

한윤숙 당진시여성농민회장은 “공사 현장 갯벌 흙을 시료채취를 하고 싶다”고 계속 요구했으나, 현장 관계자들이 예민하게 반응하며 거부하면서 신경전이 벌어졌다.

또 언론사 기자들의 현장 촬영에 대해서도 대우건설 측은 예민하게 반응하면서, 일부 촬영을 제외하고는 촬영을 통제했다. 

또한 산폐장 대책위 시민단체들은 공사현장이 더 잘보이는 위치에서 현장소장의 설명을 원했으나, 거부됐다.

이한복 참여연대회장은 “설계대로 공사가 그대로 진행되는지 (시민단체들이)볼 수 있는 시스템이 돼야 한다”며 “(산폐장 측이)어쩔 수 없이가 아니라 선제적으로 적극적으로 시민들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