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성 내 관아시설 복원 및 유교문화권 사업 박차 

면천읍성 객사건물 일원 유구 현장.
면천읍성 객사건물 일원 유구 현장.

[당진신문] 충청남도 기념물 제91호이자 역사문화유산 랜드마크인 면천읍성 내 객사시설에 대한 위치 및 규모가 확인됐다. 특히 객사시설을 중심으로 주변 건물지 및 축대, 누각 등이 함께 확인되어 추후 복원사업에 박차를 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면천읍성은 조선 초기 왜구의 방어를 위해 쌓은 석축성으로 작년 7월부터 문화재청장의 허가를 받아 (재)한얼문화유산연구원에서 읍성 내 관아시설에 대한 정확한 구조와 위치, 축조시기 등을 파악하기 위한 발굴조사를 진행해왔다. 

면천읍성의 관아시설에 대한 기록은 고문헌과 고지도 등을 통해 다양한 관아건물들이 성내에 마련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는데, 특히 1872년 면천군지도는 주요건물의 위치와 형식을 구체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크게 동쪽 편에 객사공간을 서쪽 편에 동헌공간을 두었으며, 그 앞 남쪽으로 작청과 향청 등의 지원공간이 나누어져 배치되고 있다. 

이번 조사를 통해 확인된 객사는 동서방향의 일자형 건물로, 기존 면천초등학교 교사가 있던 자리에서 확인되었으며 동서길이 40m, 남북길이 10m로 밝혀졌다. 총 3개의 건물로 구분되며, 각각의 건물은 중앙의 정청과 서익헌, 동익헌에 해당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당진시 김홍장 시장은 “면천읍성의 관아시설의 조사는 당진 역사의 뿌리를 찾는 일”이라며 “향후 유교문화권 사업과 관련하여 읍성 내 관아시설 복원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관광자원화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는 현재 면천읍성 서남치성 복원을 연내 완료할 예정이며, 객사와 동벽복원도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면천읍성의 역사성 회복을 계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