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완 후보, 협약서 사인 거부...어기구, 전병창 후보 불참

협약식에 서명한 3명의 국회의원 후보가 농민단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오동연 기자
협약식에 서명한 3명의 국회의원 후보가 농민단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오동연 기자

[당진신문=오동연 기자] 당진시 농업단체 농업정책위원회가 6일 당진시 농민회 사무실에서, 제21대 국회의원 후보자 3명과 농업정책협약식을 가졌다. 

협약내용은 농민수당 법제화를 포함한 7개 항목이며, 협약식에 서명한 후보자는 민중당 김진숙, 국가혁명배당금당 박경재, 무소속 정용선 후보 3명이다.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후보는 선거사무장이 대신 참석했으며 우리공화당 전병창 후보는 이 자리에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김영빈 당진시농민회장은 “코로나19로 바쁜 와중에 참석한 후보님들 감사드리고 농민들과 같이 고민해가면서 당진발전과 국가발전에 총력을 기해주시길 바란다”며 “선거에서 좋은 성과를 이루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진숙, 정용선 “농민수당 법제화 동의”
김동완 “정부 재정 문제...농민수당 동의 어려워”
박경재 “돈이 없는 게 아니라 나라에 도둑이 많아”

사진 왼쪽부터) 미래통합당 김동완 후보, 민중당 김진숙 후보, 국가혁명배당금당 박경재 후보. 무소속 정용선 후보.
사진 왼쪽부터) 미래통합당 김동완 후보, 민중당 김진숙 후보, 국가혁명배당금당 박경재 후보. 무소속 정용선 후보.

이날 협약서의 내용 중 ‘농민수당 법제화’에 대해 김동완 미래통합당 후보가 이견을 드러내며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김동완 미래통합당 후보는 “다른 협약 내용 6가지는 전적으로 동의하고 불합리하다고 생각하지만 농민 수당 법제화 문제는 정부 재정의 문제”라며 “수당이라는 말은 댓가를 지급하는 것인데 농민들이 경제가 어려우니 수당을 지급하라고 하면 자영업자는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가 있어 이 부분에 있어서는 동의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진숙 민중당 후보는 “댓가가 아니라 농업을 살리고 공익적 가치를 위한 것”이라면서 “국가적 차원에서 수당을 줘야 하고 법제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용선 무소속 후보 역시 “저는 (협약서 내용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밝혔다. 

김동완 후보의 발언 후 농민단체 관계자들이 “농민들과 접촉이 없으셔서 잘 모르시나 보다”, “농민수당 조례에 의미도 나와 있는데 모르시는 것 같다”는 등 수군거리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김동완 미래통합당 후보는 협약서 서명을 거부하고 “일정이 있다”며 퇴장했다. 

이후 박경재 국가혁명배당금당 후보가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우리나라에 돈이 없는 것이 아니라 도둑놈들이 너무 많다”고 말했으며, 이에 정용선 무소속 후보가 “제가 경찰에 있을 때 도둑들 싹~ 잡았는데...”라고 말하자 참석한 농민단체 관계자들이 웃음을 터뜨리기도 했다.

이날 협약서에서 농민단체가 요구하고 후보들이 사인한 내용은 △임기중 농민수당의 법제화를 위한 대표발의에 나설 것 △농민에게 피해를 전가시키는 간척지와 농지은행매입농지에 수도작외의 타작물 재배 강요 등 강압적 벼감축정책을 개선할 것 △실경작농민에게 간척지경작권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해 관련법을 개정할 것 △벼생산량 조절과 관광자원화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석문호의 해수유통사업을 적극 추진시킬 것 △정부와 농어촌공사의 대호만과 석문간척지를 특정단체에 500ha 이상 임대해 준 부정임대 의혹사건을 임기 중 국정감사를 통해 진실을 밝힐 것 △장차 통일 농업의 중심지로 발전하기 위한 쌀 주산지 당진시와 남북 농업인 간 교류 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 △현대제철, 당진화력 등에서 배출되는 각종 중금속 오염과 미세먼지 등에 의한 농축산물 피해에 대해 국회가 조사해 피해보상대책을 수립할 것 등이다.


참석 후보 농업정책 관련 발언 내용(정당 순)

●김동완 미래통합당 후보
저는 농민의 자식으로 태어나 쌀농사로 학교를 다니고, 송아지로 한 학기 등록금을 냈다. 이른바 우골탑 출신이다. 농업정책에 대해서는 여러분들의 생각 가급적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젊은 날 도시에서 보내 잘 이해 못 하는 부분이 있지만, 경청의 정치를 하겠다 한 바 있다. 공직생활의 오랜 행정 경험으로, 경청해서 시민들의 어려움 풀어낼 것이다. 전부터 농지법을 개혁해야 한다고 생각해왔다. 농지를 대조사해서 식량 안보를 위해 필요한 구역을 진흥지역으로 지정해서 국가가 기계화 등을 지원해야 한다. 인재 육성, 3대농 육성을 해야 한다. 기계화 영농을 이끌 젊은 인력이 필요하다. 

●김진숙 민중당 후보
농민들과 민중당은 함께 걸음을 해왔다. 농민수당 조례제정을 추진하면서 함께 서명받았고, 시청 앞 농성에서도 함께 해왔다. 정책협약서의 농업 정책 내용이 낯선 것이 없다. 제가 발표한 정책과도 일치한다. 흔쾌히 서명할 수 있는 내용이다. 민중당의 비례후보 2번 농민이다. 농민수당 법제화를 가장 먼저할 것이라고 한다. 간척지 문제도 농민들이 힘들게 싸우고 있는데 이전부터 관심을 갖고 지켜봐왔다. 간척지의 경작권을 농민들이 가져야 한다는데에도 당연히 동의하고 함께할 것을 약속한다. 농민을 위한 공약, 민중당이 앞장서고 있다.

●박경재 국가혁명배당금당 후보
전라북도 고창이 고향이고 아버지께서 농민 출신이다. 농민들의 고생하는 모습을 보고 자라왔다. 저는 농민의 자식이고, 국가혁명배당금당은 농사혁명 정책이 있다. 전국에 1천개 단위  농업단지를 운영하는 것이다. 숙식도 제공하고 일하는 분들은 학생부터 노인까지 가족처럼 살 수 있는 정책을 갖고 있다. 부분적인 정책이 아니고 전국 단위의 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농촌을 살기 좋게 만들고, 농촌에 아기 울음소리가 들리는 공간으로 만드는 정책이다. 처음 들으면 허황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농촌에도 젊은 사람이 와서 살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다. 부분적 정책 가지고는 농촌이 살 수 없다. 허경영 당대표가 30년 전부터 공약으로 걸었던 내용이다.

●정용선 무소속 후보
기본적으로 농사정책은 농민이 열심히 일하면 판로 등에 걱정이 없도록 하는 것이 정부의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수요조사, 생산물 조사 등을 통해 과잉이나 부족한 생산물에 대응하고 농산물의 가격 조정 등 안정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1년 정부 예산에서 1천억만 추가해도 농업발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다. 어느 농산물이 적당한지 소득이 많을지 지원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원칙을 지키는 정책을 펴면 경작지 문제 등도 자연스레 해결이 가능하다고 본다.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살리고, 농사짓는 분들의 수고가 헛되지 않도록 입법과 예산으로 농업 지원을 뒷받침할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