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신문은 4·15 총선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미래통합당 김동완, 민중당 김진숙, 무소속 정용선  후보를 대상으로 지상 토론회를 마련했다. 토론자는 최근 여론조사를 참고, 정당인지도 및 후보 인지도를 감안해 선정했다.

단순한 토론회가 아닌 상대 후보에게 가장 궁금했던 질문 두가지를 던지고 이에 대해 반박하는 '돌직구 토론회' 형태로 구성했다. 당초 본지에서 질의한 공통질문은 지면관계상 생략했다.

Q. [어기구] 당진 경제활성화를 위한 후보자의 공약은 무엇인가?

A. [김동완] 첫번째로 ‘잘 판매되는 농업’을 뒷받침하여야 한다. 당진은 진흙과 황토로 토질이 좋고 농업기술이 뛰어나 질 높은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는데 제값을 받지 못하고 있다. 브랜드 문제이다. 쌀 한 가마당 해나루쌀은 17만원 대이지만 부여의 한 농가는 40~60만원을 받고 있다. 소비자는 그 정도의 가격은 충분히 지불 능력이 있다. 안정성, 신선도 등 믿을 수만 있다면 그 정도는 지불하겠다는 것이다. 

두 번째 육상-해상-공중 교통로를 연결하는 신물류체계를 구축함으로서 기업들을 유치할 수 있어야 한다. 석문국가산단은 조성단가가 72만원으로서 분양이 원활하지 못하다. 그러나 물류체계가 획기적으로 확충된다면 경우는 달라진다. 하늘이 주신 당진의 천연조건을 잘 활용하여 당진경제가 부활할 수 있는 신성장 동력으로 발전시키고하 한다.

세 번째는 당진구도심 상권을 되찾아 당진경제의 선순환구조를 구축하여야 한다. 현대제철 등 당진에 위치한 기업으로부터 받은 근로소득은 당진에서 쓰여져야 한다. 평택이나 천안으로 가서 쓰는 소비구조를 바꾸지 않으면 당진지역의 내수경제는 수축될 수밖에 없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은 제가 국회의원시절 지정받았다. 구 군청사-구 경찰서의 공유부지를 도심공원으로 만들고 그 반대쪽에 있는 당진전통시장을 주상복합화하여 도시서비스를 집적함으로써 당진상권을 회복시킨다면 당진경제는 선순환구조를 가질 것이다. 

네 번째는  당진산업의 생태계를 인공지능 등 첨단화, 고부가가치화 산업으로 전환하는데 4차산업혁명의 첨단기술을 이용하여야 한다. 현재 호서대 공과대학이 입주해 있고 ‘뿌리기술지원센터’를 비롯한 신성대, 세한대 등 산학협동을 만들어 내야 한다.

마지막으로 당진화력발전소가 있는 당진시민의 전기요금을 공짜수준으로 대폭 낮추어야 한다. 환경피해에 상응하는 형평의 에너지 요금구조를 갖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 

Q. [어기구] 억울하게 당진 땅을 빼앗긴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나? 

A. [김동완] 당진 땅은 당진의 행정구역이다. 행정을 책임지고 있는 충남도지사와 당진시장의 아주 기본적인 책무이다. 그러나 국회의원인 김동완에게 책임을 떠넘겼다. 지금 진행되고 있는 소송도 마찬가지이다. 삭발까지 한 사람으로서 이를 되찾는데 적극 나설 것이다. 옛날부터 바가지를 바닷물 위에 띄우면 갯고랑을 따라 해상경계를 판단했다는 지역어민들의 오랜 전통을 기초하여 내려진 2004년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존중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충남도와 당진시 중심으로 국회의원을 비롯한 재경, 재인 등 당진이 가진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야 한다. 


Q. [김진숙] ●사회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동산 공유제 등 특권자산을 재분배하자는 방안이 제출되고 있다. 사회불평등 해소를 위한 후보자들의 견해는 무엇인가?

A. [김동완]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부동산 국민 공유제’를 서울에서 도입하겠다는 뜻을 천명했다. 우리 대한민국이 발전하게 된 원동력은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 제도이다. 절대로 사회주의로 가서는 안 된다. 다만 공익을 위하여 사유재산권 행사를 제한할 수 있다. 즉 사유재산제의 본질을 훼손하지 않는 최소한의 범위에서 해야 한다.

Q. [김진숙] 코로나 확진자가 중국보다 미국이 많고 실제 미국에서 확진자가 들어 온 경우도 있다. 통합당이 중국인 입국 금지를 주장했듯 미국인 입국 금지를 주장해야 하지 않나?

A. [김동완] 당연하다. 문재인정부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은 제한하지 않으면서 우방인 미국발 입국제한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지금이라도 즉각 해야한다.


Q. [정용선] 기자회견을 할 때 마다 본인이 잘 할 수 있는 정책이나 비전을 이야기 하면 될 텐데 굳이 경쟁 상대후보들을 비난하는 듯 한 내용의 발언을 계속하는 이유는? 그리고 김 후보뿐 아니라 선거 캠프에서서도 SNS를 이용하여 정용선 후보를 비난하거나 정용선 후보측의 선거법위반 사례를 수집하라고 지시하는 이유는 선거에 자신이 없어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원래 정치스타일이 그런 것인지 밝혀달라

A. [김동완] 정용선 후보는 당진의 지지자들에게 무죄라고 호도했고 결국 미래통합당의 총선전략에 차질을 빚었다. 사과해야 하는것 아닌가? 특히 미래통합당 지방조직운용 규정에 있는 당협위원장의 부적격자의 기준을 의도적으로 잘못 인용하여 정치탄압이라고 호도하고 있다. 공천관리위원들에게도 그렇게 주장하다가 김형오 위원장에게 제재당하지 않았는가? 

남의 탓을 해서는 안된다. 정용선 후보의 명예와 인격을 위하여 언급을 자제해 왔다. 정용선후보가 징역 8월 집행유예 2년의 유죄판결을 받았다고 말하는 것이 비난인가? 미래통합당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추천규정 제 14 조 (부적격 기준), 제7항에는 “당선무효에 해당하는 형을 선고 받고 재판 계속 중인 자”는 부적격자로 되어 있지 않은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앙당의 사천이니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하였다느니 하는 주장을 하고 있다. 알고서 그리하였다면 기만이다. 

Q. [정용선] 이번 총선 공천과 관련하여 많은 분들이 공정하지 못하다는 제보를 보내온다.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 없이 페어플레이한 결과였다고 생각하나?

A. [김동완] 누구를 말하는가? 누구든지 공천되어 후보가 확정되면 모두 합류한다고 합의하지 않은가? 박서영 후보? 정석래 후보? 모두 합류하기로 했다. 박서영 후보는 3.14일 시청 기자회견장에 왔었다. 정석래 씨는 건강이 회복 되는대로 합류하기로 했다.

더이상 당진시민을 기만하지 마라. 정용선 후보가 주장하는 분들이 누구인지 안다. 김동완에 대한 공천불만으로 탈당한 사람들이 아닌가? 그들의 목소리는 귀에 들어오고 미래통합당 당헌.당규에는 눈을 감는가? 나라와 민족을 생각하고 국가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반드시 미래통합당으로 돌아와야 한다. 그리하여야 정용선 후보에게도 미래가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