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농혁신리더, 강소농 등 농업인 2,500여명 참여 

[당진신문] 당진시농업기술센터가 1월 중 12일간에 걸쳐 추진한 2020년 새해 농업인실용교육이 총 2,500여명의 농업인이 참여한 가운데 성료했다.

올해 새해 농업인실용교육은 △3농혁신 리더과정 △고품질 쌀 △고품질 양념채소 △고품질 사과재배 △농업미생물 활용 △토양관리 △고품질고구마 △황토감자 △여성농업인 등으로 총 9과정 47회로 진행됐다.

센터는 올해 교육의 성과로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시행에 따른 준수사항 교육을 통한 농업인 의식 전환 및 안전농산물 생산, 벼농사 대체 작목 확대를 위한 성공사례 전파, 작목별 고품질 생산기술 및 3농 혁신 홍보, 농업기술센터 자체 강사 활용을 통한 교육예산 절감 등을 꼽았다.

특히, 어려운 농업여건 속에서도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강과 9조로 편성된 자체 강사진이 1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농업인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 점에서 좋은 평가를 내렸다. 

센터 관계자는 “급변하는 농업환경 속에서 농업인들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농업인들의 수요를 고려한 교육을 진행했으며, 특히 농업인들이 많이 필요로 하는 미생물활용, 토양관리 과정들은 교육현장에서 매우 호응이 좋았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습득한 기술로 올해 농업인 모두 풍년 농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