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대기오염 당진시대책위원회, 19일 기자회견 개최
충남도 직무유기 규탄...“감사원 공익감사 청구 할 것“

[당진신문=배길령 기자] 지난 19일 현대제철 대기오염 당진시대책위원회(아래 대책위)가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제철 대기오염물질 과다 배출에 대한 충청남도의 은폐 의혹 사건 책임자를 처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은폐 의혹 사건은 지난 2017년도 이루어진 ‘현대제철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 협약’ 과정에서 발생했다. 저감 협약이 사실은 시설 고장으로 인한 불가피한 설비교체였음에도 불구하고 4자 협약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한 일종의 ‘감축쇼’로 드러났기 때문이었다.

실제로 지난 7월 실무 공무원이 협약을 준비하면서 설비 고장을 사실대로 보고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문서로 확인된 바 있다.(관련기사:충남도 공무원, 현대제철 ‘감축쇼’ 알고도 허위보고?, 본지 1263호)

이후 대책위는 지난 10월 11일 충남도 감사위원회에 허위 보고로 도민을 기만한 담당공무원을 징계할 것을 요구하며 감사를 요청했지만, 충남도 감사위원회는 지난 11월 12일자 회신을 통해 “다소 오해의 소지는 있으나 고의적으로 은폐하거나 허위 보고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고 회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제 식구 감싸기’라는 의혹에 흽싸였다. 

19일 기자회견자리에서 대책위는 “충남도는 현대제철이 저감장치 고장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급증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이를 숨긴 채 자발적 감축협약을 체결했다. 고장설비 교체를 마치 새롭고 선진적인 ‘환경투자’처럼 도민을 속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책위는 “이처럼 명백한 도민기만과 재벌기업 비호, 허위보고를 외면하는 충남도 감사위원회는 공무원들에게 재벌비호를 위해 도지사를 속이고 도민을 기만해도 별 일 없으니 괜찮다고 부추긴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끝으로 “만약 이번 일이 아무 일 없다는 듯이 묻히게 된다면 또 다시 재벌 대기업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등에 대해 진실을 은폐하고 도민을 속이는 일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며 “충남도 감사위원회의 ‘직무유기’에 대해 강력 규탄하며 감사원에 공익감사 청구 등을 통해 진실을 밝힐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