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석탄화력 조기폐쇄 의견수렴 당진시 토론회 개최
“기후재앙 위기, 시민의 공감확산 방법 제시되어야”

[당진신문=배길령 기자] 충남노후석탄화력 범도민대책위원회와 충남연구원이 주최하는 노후석탄화력 조기폐쇄 의견수렴 당진시 토론회가 지난 10월 31일 석문문화스포츠센터 다목적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토론은 충남노후석탄화력 범도민대책위원회와 지역주민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후석탄화력 조기폐쇄와 에너지전환의 필요성, 충남도 석탄화력 현황과 문제점, 노후석탄화력 조기폐쇄방안, 정의로운 에너지전환을 위한 지역의견 수렴 등을 주요내용으로 진행됐다.

여형범 충남연구원의 주제발표로 시작된 토론은 황성렬 범도민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의 주재로 김병빈 당진화력민간감시센터장, 이선영 충남도의회의원, 김정진 범도민대책위원회집행위원장의 패널토론과 객석토론으로 이어졌다.

패널토론에서 김병빈 센터장은 “사실 대중들에게 탈석탄은 미세먼지에 더 비중을 두고 있다. 하지만 탈석탄으로 에너지전환이 필요한데는 근본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이 가져오는 기후변화, 기후재앙에 더 공감대를 넓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김 센터장은 “이번 주제 발표가 발전소 인근 공동체의 생활, 경제 등 주민이 감내해야했던 피해문제 등이 제시되었으면 이해가 훨씬 편했을 것”이라며 또한 “재생에너지의 확대와 기후재앙의 방향으로 보았을 때 석탄화력만 아닌 시멘트, 제철소 등의 기업도 참여해야하고 탈석탄으로 인한 충남지역 경제 축과 근로자문제를 파트너쉽으로 나아가는 방안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선영 충남도의원(정의당)은 “모두가 아는 이야기로 시작하겠다. 충남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대기오염물질배출 1위를 기록하고 있다”며 “특히 당진시는 석탄소비가 많은 도시로 한해 화력발전소는 1400만 톤, 제철소는 1000만 톤을 소비한다. 파국의 눈앞에서 충남도민의 건강권과 에너지전환은 꼭 필요한 문제”라며 “이제는 경제논리보다는 생존에 필요한 기후를 지키는 방안으로 노후석탄화력을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진 위원장은 “환경운동단체에서도 생태계보전과 기후변화를 중시하는 단체 간의 의견충돌이 잦다. 하지만 이 같은 충돌은 지금까지의 대응수준으로는 생태계보전을 앞서 근본적으로 위기의식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며 “석탄화력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전력요금체계와 발전소특별보상체제가 남는 장사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2030년에는 석탄발전이 가스, 재생에너지보다 발전비가 크다는 전망에 따라 조기 폐쇄 시, 근로자들의 생계문제도 직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김 위원장은 “어떻게 보면 당진은 보령보다 시기적 여유가 있다. 다만 국제적 약속과 세계적 흐름 속에서 슬기롭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극단적 사회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미리 준비하는 태세를 지방정부에서부터 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날 객석토론에서도 공통적으로 제시된 의견은 재생에너지 전환노력이 필요하다는 점과 기후재앙의 위기를 더 많은 시민의 공감확산을 위한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 지역차원에서 선도적으로 논의해 중앙정부에 대안을 제시하고 에너지 문제에 있어서는 시민, 시민단체, 행정, 의회 등이 각 역할과 역량을 강화한 거버넌스가 작동해야 한다고 공감했다.

끝으로 황성렬 위원장은 “탈석탄은 세계와 지역의 대세다. 진보와 보수를 떠나 기후위기의 현 상황을 타계하기 위해 집중해야한다. 아직은 토론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미숙한 면도 있지만 문제점과 문제예측으로 좀 더 지역주민과 의논하는 방향으로 가기위한 첫발을 뗐다. 당진시 지역주민과 전문가, 기업이 함께 이후 당진의 10년, 20년의 그림을 그려보는 토론의 자리가 되었음 한다”고 마무리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지난 10월 10일 보령에서 첫 일정을 가지고 서천, 천안, 당진을 거쳐 오는 7일 태안에서 마지막으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