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년 간 저소득 가정 집수리 봉사 이어와

[당진신문] 당진시는 ‘2019년 하반기 건축인과 함께하는 집수리 봉사활동’을 16일 당진1동과 송악읍 두 가정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당진1동 집수리 봉사활동은 복지사각지대에 놓은 장애인 가구에서 싱크대와 보일러를 교체하고 주택 외부 도색 작업을 진행해 의식불명 상태의 배우자를 병간호 해오고 있는 시민에게 작은 희망을 전달했다.

또한 송악읍에서는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 가정에서 진행됐다. 이곳에서는 주택이 오래돼 비가 오면 물이 새는 지붕을 보수하고 보온이 부족한 벽면을 교체해 비오는 날이나 눈 오는 날에도 어르신이 걱정 없이 지낼 수 있게 됐다.

한편 올해로 9년째를 맞이한 건축인과 함께하는 집수리 봉사 활동은 매년 주거 환경이 열악한 가구를 읍·면·동으로부터 추천 받아 현지 확인과 인터뷰를 통해 대상 가구를 선정해 진행해 오고 있다.

봉사활동에는 당진시건축사협의회 당진지부(회장 이은호) 주관으로 당진지역 41개 건축사 사무소 관계자와 시청 건축과와 허거과에 근무하는 건축 분야 공무원이 함께 참여한다.

시 관계자는 “건축인들이 앞장서 재능을 살려 봉사활동에 임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며 “올해 예정된 봉사활동이 마무리 된 만큼 건축사와 함께 사람 중심의 도시공간 조성을 위한 아이디어와 불합리한 제도개선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소통의 시간도 가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