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경제자유구역 송악지구 지정 철회 시위

▲ 군청 앞에서 황해경제자유구역 송악지구 주민들이 지정 철회 시위를 하고 있다.
황해경제자유구역 송악지구 주민 300여명이 지난 1일 군청 앞에서 지정철회 시위를 했다.
이 날 집회에서 황해경제자유구역 송악지구 주민대책위원회 김진선 위원장은 “황해경제자유구역 지정 지구에 첨단 25개 업종만 들어올 수 있고, 대기업은 못 들어 온다.

현재 수도권 규제 완화 움직임과, 미국발 금융위기로 대내외적인 여건이 좋지 않다. 이러 상황 속에서 송악지구 개발관련 예비 사업자인 당진테크노폴리스 법인(한화, 산업은행, 충청남도 개발공사, 당진군으로 구성)의 사업 추진이 불투명하고, 각 당사자는 자기들의 이권만 챙기려고 한다. 그간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했었는데 사과 담화문 발표 한 번 없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전체 지정 면적 394만평 중 1단계로 77%, 2단계로 13.8%, 3단계로 9.2%를 개발한다고 한다. 그러면 1단계 노른자 지역만 우선 개발되기에 나머지 2?3단계 지역은 보상에서 불리하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일괄 보상을 요구했으나 확답을 받지 못했다.

보상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개발지역으로 묶인 뒤 발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영종도의 전철을 밟을 우려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지정 철회를 요구한다. 도지사가 지식경제부에 철회 요청을 하면 철회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집회에 참여한 송악지구 주민 조창모(50)씨는 “황해경제자유구역 지구 지정이 된 이후 개인 계발 행위를 제한하는 등 재산권 행사 일부 제한이 있는 가운데 사업추진이 지지부진해서 답답하다. 조속한 해결을 원한다”고 말했다.

성명서를 낭독하고, 반대구호를 외친 후 주민대표 4명이 부군수와 면담을 가졌는데, 부군수는 “송악지구 주민들이 철회를 요청한 사항에 대해 법률적 검토를 하겠다.”는 답변을 했다.


주민들은 면담 후 공개서한을 전달했고, 황해경제자유구역청까지 가두 시위를 한 후 황해경제자유구역청 앞에서 또 한 차례 지정 철회 시위를 했다.


군 관계자는 “일괄보상 문제에 대해 군에서도 사업자 체결 협약 조항에 반영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군에서도 현재의 대내외 여건에 대해 위기의식을 갖고 조속히 사업시행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황해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주민들이 원하는 일괄보상은 법률적으로 어렵다. 대신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명환 기자 seagull197@naver.com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