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Q

홍기후 도의회 운영위원장, 도·교육청 주무부서와 합동회의 개최 온종일 아동돌봄 통합지원 방안 논의

“모두가 공감하는 충남형 통합돌봄 체계 만든다”

2021. 03. 04 by 당진신문

[당진신문] 홍기후 충남도의회 운영위원장(당진1·더불어민주당)은 지난 3일 운영위원장실에서 도의회-도청-도교육청 간 삼자 합동회의를 열고 충남형 아동돌봄 통합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는 오는 6월 제329회 정례회에 ‘충청남도 온종일 아동돌봄 통합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하기 전 관련 사항을 협의해 돌봄 현장의 혼선을 예방하고자 마련했다.

홍 위원장은 이날 주무부서인 도 출산보육정책과장과 여성가족정책관, 도교육청 교육혁신과 장학관 등 관계자 10여 명과 공적 아동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여러 가지 의견을 교환했다.

홍 의원은 “저출산 현상 중 가장 큰 요인은 아동양육에 대한 부담”이라며 “‘한 명의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처럼 가정이나 기관이 아닌 지자체 모두의 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중앙부처별로 사업이 분산돼 지자체 또한 혼선이 심하다”며 “아동돌봄 통합지원은 각 시군 읍면동, 나아가 마을 단위까지 현실에 맞는 적정한 돌봄 수요와 공급 현황을 파악해 보완·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함이며 지자체로 업무를 이관하려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동을 보호하고 보호자의 양육 부담을 완화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충남을 만들어 보겠다”고 밝혔다.

홍 위원장은 이달 말 관계자들과 2차 회의를 갖고 수요자 중심 충남형 돌봄체계 토대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이 조례안은 충남의 돌봄 정책을 총괄할 ‘통합지원센터’ 설치·운영에 필요한 사항이 담길 예정이다.

센터는 영유아와 초등·청소년에 대한 상담과 정보제공, 커뮤니티 운영, 대체인력 지원 등 각 대상·부서별로 각각 추진 중인 사업을 아우르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