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서비스, 문화·여가 부문 정책 요구 가장 높게 나타나

[당진신문] 충청남도여성정책개발원(원장 양승숙)은 충남 농촌주민의 보건복지, 교육, 문화, 일자리, 생활환경, 안전 등 분야별 복지요구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연구는 고령화와 인구감소에 직면한 농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 발굴을 위해 수행되었다.

설문조사는 5월부터 6월까지 공주시, 논산시, 부여군, 청양군 4개 시·군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만 19세~74세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삶의 만족도, 정주여건, 의료·복지·보육·교육·생활환경·안전 등 분야별 복지만족도 및 정책수요를 주요 내용으로 진행하였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태희원 연구위원은“같은 농촌주민이어도 군 단위 농촌지역 또는 젊은 세대의 경우가 농촌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복지요구의 차이가 나타났다”며 “군 지역 농촌에 대한 수혜도를 향상시킬 방안 마련과 연령대별 특성을 고려한 농촌복지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여성농업인 대상 특화 정책에 대해서는 건강검진 실시(28.8%)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여성농업인센터 설치와 현장 밀착형 노동여건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의 조사연구는 충남도가 ‘제4차 충청남도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5개년 기본계획’ 수립을 앞두고 있어 보건, 복지, 교육, 문화 등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농촌주민의 요구를 반영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