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외국인 일용직 근로자 80여명, 경기도서 살처분 작업 참여
지 의원 “근로자 ‘매개’ 감염 차단 위한 대책마련 등 대응지침 보완 필요”

[당진신문] ‘축산 1번지’ 충남도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도내 일용직 근로자들이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지역에서 살처분 작업에 참여한 후 별도의 조치 없이 도내로 복귀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제도 보완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충남도의회 지정근 의원(천안9)은 1일 제315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을 막기 위해 가축 살처분 근로자를 격리 조치하고 임금을 보장해주는 등 대응지침을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 의원에 따르면 천안과 아산 등 도내 외국인 일용직 노동자 80여 명은 지난달 20일부터 이틀간 경기도 연천과 김포 지역에서 돼지 살처분 작업을 하고 이동제한 등 별도의 조치 없이 충남으로 돌아왔다.

이로 인해 잠복기(4~19일)와 발병기간을 고려, 10월 중순까지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을 초래했다는 게 지 의원의 설명이다.

지 의원은 “허점이 뚤린 것은 실시간 현장상황판단과 대응력 부족 때문”이라며 “전국 최대 돼지사육두수를 자랑하는 충남에 ‘돼지흑사병’으로 불리는 이 바이러스가 확산한다면 감당할 수 없을 지경에 이를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살처분 근로자 격리조치를 조속히 시행하고 이를 위한 예비비·재난기금 집행과 대응지침 보완이 시급하다”며 “이번 위기가 아무런 탈 없이 지나갈 수 있도록 제도를 점검하고 관계자들의 슬기로운 대응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