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당진 송악읍 한 식당에서 흉기난동 사건 발생...계획된 보복범죄로 드러나
“경찰 지켜만 봤다” 경찰 소극적 대응도 논란...피해자 가족, 보복범죄 예방책 없어 불안 호소

[당진신문=배길령 기자] 지난 9월 11일 오후 8시 20분경 당진 송악읍에 위치한 한 식당에서 식당주인에게 앙심을 품은 50대 남자가 흉기를 휘둘러 충격을 주고 있다. 식당주인은 흉기에 3차례나 찔렸지만 다행히 목숨에는 지장이 없었다.

흉기난동사건은 식당 안에 설치된 CCTV영상에 고스란히 찍혔다. 피의자 조씨(53)는 아무도 없는 식당에 신발을 신은 채로 들어와 식당주인에게 돌과 맥주병, 집기 등을 연달아 던지고는 흉기를 무차별적으로 휘둘렀다.

당시 CCTV를 보고 있던 피해자 가족의 신고를 받고 경찰관이 출동해 극단적인 상황까지 가지는 않았지만 충분히 예고된 범행이었다는 점과 피해자가 이미 크게 다친 상황임에도 출동 경찰이 소극적 대응을 보였다는 이유로 논란이 커지고 있다.

현재 피해자는 얼굴, 목, 겨드랑이 등에 자상을 입고 병원 입원 치료 중에 있다.

범인보고 뒷 걸음질...경찰 소극적 대응 논란

“사건 당시에 엄마가 이미 칼에 찔리는 아찔한 상황까지 벌어졌는데 출동한 경찰관이 가만히 지켜보고만 있었다. 더욱이 범인이 식당 밖으로 나오자 경찰이 뒷걸음질 치는 모습을 보고는 화가 났다. 이후에 경찰을 발견하고 범인이 다시 식당으로 들어갔을 때는 몸이 부들부들 떨렸다”

당진 송악의 한 식당에서 보복 범죄를 저지른 피의자가 식당 밖으로 나오자 경찰이 뒷걸음질 치며 거리를 두고 있는 모습. 이후 피의자가 다시 식당 안으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경찰의 대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
당진 송악의 한 식당에서 보복 범죄를 저지른 피의자가 식당 밖으로 나오자 경찰이 뒷걸음질 치며 거리를 두고 있는 모습. 이후 피의자가 다시 식당 안으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경찰의 대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

피해자 가족들이 당시를 떠올리며 한 말이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단 한 명. 사건장소와 100m정도에 떨어진 곳에 송악파출소가 있다. 이곳에는 총 5명이 근무하고 있지만 당시 음주사고 등 2건의 신고로 이미 출동상태여서 남은 한명의 경찰관만이 출동했다.

더욱이 이 경찰은 사건현장에서 조 씨가 밖으로 나오자 뒷걸음질을 치며 아무런 대응도 보이지 않았고, 조씨가 투항한 이후에는 수갑도 채우지 않아 피해가족들의 분노를 샀다.

피해자 가족은 “출동한 경찰관을 크게 비난하고 싶은 마음은 없다. 다만 경찰이라면 적어도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서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대처해주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줬어야 하는 것 아닌가? 범인이 다시 식당 안으로 들어올때는 정말 두려웠다”며 당시 심경을 전했다.

이에 대해 당진경찰서 생활안전과 김병주 과장은 “피해자와 피해가족에게는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한다. 해당 파출소가 다른 신고접수로 인해 1명의 경찰관뿐이었던 상황은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며 “출동경찰관은 가까운 거리지만 다리가 불편해 급하게 뛰쳐나가지 못했고 소극적으로 비쳐졌던 것은 조씨를 자극하지 않고 설득하기 위한 대응이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해당 경찰관은 병가를 낸 상태로 당진경찰서는 출동경찰관의 현장출동당시 상황대처 판단이 적절한지에 대한 여부를 조사 중에 있다.

계획된 보복 범죄...피해자 가족들 고통 호소

조 씨가 이 같은 범행을 벌인 이유는 사건 한달전  지난 8월 같은 식당에서 재물손괴와 무전취식으로 한차례 체포됐었기 때문이다. 당시 경찰에 신고를 한 식당주인에게 앙심을 품고, 1달이 지나 계획적으로 보복범죄를 저지른 것이다.

피해자가족 측 설명에 따르면 조 씨는 사건 한 달 전 식당을 처음 찾아온 손님이었고 국밥 한 그릇과 소주 두병을 시킨 후 한참을 앉아 돈을 지불하지 않고 행패를 부렸다. 이에 식당주인 B씨가 경찰에 신고를 했고 조 씨는 행패를 부리다 출동한 경찰에 체포됐다.

체포된 지 20분 만에 풀려난 조 씨는 같은 날 다시 식당을 찾아와 경찰에 신고했다는 이유로 식당주인에게 위협을 가했다. 하지만 경찰 측은 실제적인 신체적 위협을 가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조 씨를 방치했고 1달 뒤 이 같은 보복범죄가 발생했다.

피해자 가족은 “이후로 가까이에 조 씨가 거주하고 있지만 어떤 위협적인 행위를 하지 않고 있다는 이유로 경찰이 어떤 대처도 하지 않았다. 그래서 가족들이 CCTV를 설치했고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면 그래도 경찰이 가까이 있으니까 바로 신고하면 된다고만 생각했다”고 말했다.

피해를 당한 이들은 조 씨가 풀려난 후 또 다시 보복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하루하루를 고통속에 살고 있다.

피해자 가족은 “잘못은 조 씨가 했는데 왜 우리가족이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아야 하는지 모르겠다. 우리나라는 살인도 형량이 적은데 살인미수면 얼마나 더 적게 받을지 생각하면 억울하다”며 “형량을 채우면 또 보복을 가할지도 모르는데 피해자가족이 신변보호를 신청하는 방법 말고는 보호를 받을 어떠한 예방책이 없다는 점에서 범인이 잡혀가도 범인이 출소하기 전까지 시한부 인생을 살아야 한다”며 울먹였다.

사건 이후 피해자 가족들은 지난 18일 청와대국민청원게시판에 조 씨의 보복범죄에 대한 가중처벌을 위한 글을 올리고 청원을 진행 중이다. 청원은 <계획적인 보복살인미수범을 피해 저희가족은 평생 숨어살아야 합니다>라는 제목으로 평생 불안감 속에서 보복범죄를 두려워하며 살아야하는 가족들과 피해자의 고통을 절실하게 호소하고 있다.

당진경찰서 김병주 과장은 “현재 살인미수 혐의를 받고 있는 조 씨에 대해 철저히 수사 후 검찰에 송치할 것”이라며 “앞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