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인구 천만시대·유기동물 동반 상승…체계적 관리 필요
정부, 반려동물산업 육성정책 ‘시동’…충남 새 성장동력 연동해야

[당진신문] 충남도의회 김은나(천안8)의원이 ‘충남 유기동물 분양센터’ 설립을 집행부에 제안했다.

유실·유기동물의 체계적인 보호·관리는 물론 반려동물 관련 정책과 산업을 활성화시켜 성숙한 문화 조성과 일자리창출 두 마리 토끼를 잡자는 주장이다.

김 의원은 6일 제314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충남형 유기동물 광역분양센터 설치 필요·타당성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올해 7월말 기준 충남에 등록된 반려동물은 4만 5224마리로 집계됐다. 유실·유기동물 보호·관리를 위한 동물보호센터도 도내 15개 시군에 총 17개소가 설치돼 운영 중이다.

문제는 반려동물 보유 가구가 늘면서 유실·유기동물 마릿수도 동반 상승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이 안락사나 자연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도내 유기동물은 2014년 3709마리에서 지난해 7428마리로 크게 증가한 반면 지난해 각 시군 동물보호센터에 들어온 유기동물 중 주인의 품으로 되돌아 간 비율은 8%, 분양은 32%에 그쳤다.

안락사 또는 자연사한 비율은 33%를 차지했고 나머지 보호 유기동물도 동물보호센터 시설부족이나 운영관리 문제로 사실상 시한부 선고를 받은 것이나 다름없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김 의원은 “정부가 반려동물 산업에 눈을 돌려 청년일자리와 새 직업을 창출하는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복안을 발표한 만큼 광역분양센터 설립을 통해 충남 발전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충남이 될 수 있도록 동물보호·복지정책 추진을 위한 전담부서 확대를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7월 새 직업 육성 방안으로 반려동물 훈련전문가와 동물보건사 육성 도입 등을 담은 ‘청년 희망사다리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