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가 초,중,고교의 학교별 정보를 인터넷에 공개하도록 하였다. 공개 대상에는 학업성취도를 비롯하여 교총과 전교조 소속 교사들의 학교별 숫자도 포함시켰다.
오는 12월부터는 교과부 홈페이지에 접속하기만 하면 학부모들이 언제든지 자신의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의 교사 중에 교총 소속이나 전교조 소속 교사가 몇 명인지를 알 수가 있게 되었다.


전교조는 이런 교과부의 방침을 ‘교원의 자유로운 노조활동을 위축시키기 위한 정치적 의도’이므로 수용할 수 없다고 하여 반대하고 있다. 그러나 속사정은 다른 데에 있는 듯하다. 2010년도부터 서울에서 고교선택제가 실시되면 전교조 소속 교사가 많은 학교들이 학부모들의 기피 대상이 될 것으로 우려하는 이유가 그것이다.


학부모가 자신의 자녀들이 어떤 학교에 다니고 있는지, 가르치는 교사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관심을 갖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또한 이러한 학부모들의 요청에 대해 내린 교과부의 이번 방침도 학부모들의 알 권리를 존중한 옳은 조처였다.


다만 전교조 소속 교사들이 자신들이 전교조 소속이라는 것을 꺼려하는 이유가 석연치 않을 뿐이다. 옳은 일을 하는 사람들이, 그것도 합법적으로 인정을 받은 단체에 소속된 사람들이 자신의 소속 밝히기를 거부한다는 것은 이치에도 맞지를 않는다.

그래가지고서야 어떻게 학생들 앞에 나서서 가르칠 수가 있겠는가. 전교조 소속이면서 그 소속이 밝혀지는 것을 꺼려한다면, 무슨 불법이나 옳지 못한 단체에서 그런 불법이나 옳지 못한 일을 하기 때문이 아니겠느냐는 학생들의 추측이나 의문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 것인가.


학생과 학부모 모두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있어야 진정한 선생님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전부는 아니지만, 일부 편향된 이념의 관점으로 학생들을 오도하는 경우가 없지 않았다. 그로 인한 지탄도 없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이제 그러한 여타의 이유들을 불식시켜 나가야 한다. 그리하여 학부모들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전교조가 잘 하고 있는 일, 학부모로부터 지지받고 있는 일도 적지 않을 터이다. 바로 그러한 일에 매진하고 영역을 넓혀나감으로써 신뢰를 회복하고 지지를 쌓아나가야 한다.

이제는 그리해야만 할 때가 된 것이다.
그리하여 전교조 소속 교사가 학부모로부터 기피 대상이 아니라 선호 대상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