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국가지역경쟁력연구원과 매경리서치가 발표한 자치단체경쟁력 평가 자료에 의하면 전국 248개 지방자치단체 중에서 당진군이 149위를 하였다고 한다.
이는 국가지역경쟁력연구원과 매경리서치가 전국 248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7개부문 163개 지표로 평가하여 지역별 경쟁력을 수치로 환산한 결과로써 당진군은 평점 91.81점을 받아 C등급으로 분류되어 149위를 했다는 것이다. 절반의 순위 즉 중간에도 들지 못하는 한심한 성적표라고 할 수밖에 없다.


물론 상대적 평가에서의 등위라는 것에 절대적인 가치를 둘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것은 등위가 아니라 성적표상의 성적내용에 있다. 전체의 C등급도 문제이지만, 부문별 평가를 보면 비교우위부문 C, 성장발전부문 D, 행재정부문 B, 인적자원부문 B, 생태안전부문 D, 인프라부문 B, 세계화부문 C 등 초라하기 짝이 없다.


특히, 가장 민감한 사안인 생태안전부문의 평가에서 유일하게 당진군이 충남도에서 최하위인 D등급을 받았다고 하니, 환경오염에 크게 노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심각성이 도를 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당진군의 성적은 충남도의 16개 시,군 중에서도 중하위 순위의 평가를 받았으니, 당진군으로서는 이번 평가의 결과로 자존심 상하는 것이 한 둘이 아닐 터이다. 그 동안 고도의 성장 동력과 속도로 타 시.군을 압도하며 앞장서서 달려 나가고 있다고 믿는 당진군민에게도 면목이 없게 되기는 마찬가지일 것이다.


당진군의 주요 현안사업을 살펴보면, 사업비 사업기간 사업면적 등의 규모가 초대형인 사업들이 적지 않다. 사업의 규모가 클수록 수반되는 문제점도 더 크고 더 복잡하기 마련일 것이다. 그래서 더욱 신중해야 하고, 더욱 철저해야 한다. 군민의 생존권과 재산권 환경권 행복추구권 등등 헌법에 보장된 기본적인 권리가 침해당하거나 불리하게 적용되는 일이 없도록 면밀히 살펴야 할 것이다.


이번 기회를 계기로 하여, 모든 사업이나 현안들을 재점검하고 재검토하여 미비된 점이나 보완해야할 점이 없는지 살펴봐야 할 것이다. 채점표를 받아들면, 틀린 문제를 살펴보고 중점적으로 다시 공부해야 하는 것은 필수적인 사후조처일 것이다.


그런데 이 사후조처라는 것이 사실은 앞으로 닥칠지도 모르는 문제점들에 대한 사전 예방조처가 된다는 것을 깊이 깨달아야 한다. 그래야만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나, 호미로 막을 일 가래로 막지 않을 수 있다. 당진군의 심기일전과 분발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