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부족...다양한 콘텐츠 더 개발해야”
“월요일 발간되는 당진신문, 늦게는 금요일에 당도, 구독자 유실 이유”
“위원회 만들어놓고 유명무실?...적극적이고 다양한 분야의 위원 구성 필요”

[당진신문=배길령 기자] 당진신문 독자위원회 첫 회의가 지난 19일 다원갤러리 카페 인트로에서 당진신문의 현재를 짚는 한편. 향후 발전방안 모색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배창섭 편집국장은 인사말을 통해 “독자위원들을 모시고 더 나은 신문을 위해 여러 의견을 듣기 위해서 마련했다. 칭찬할만한 부분이든 비판받을 부분이든 참고해서 앞으로 당진신문이 더 발전하고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독자위원회가 당진신문의 발전에 함께해 달라”고 전했다.

첫 독자위원회에는 최효진 기자 사회로 이일주(당진항만 경영관림팀 과장), 고영란(공립 들꽃어린이집 원장), 김용남(전서예인회 회장), 이정래(두란노아버지학교충서지부장)위원, 이선우(당진신문 객원기자)위원이 참석해 당진신문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을 나눴다.


사진 왼쪽부터 이일주 위원(당진항만 경영관리팀 과장), 김용남 위원(전서예인회 회장), 이정래 위원(누란노아버지학교충서지부장), 고영란 위원(공립 풀꽃어린이집 원장), 이선우 위원(당진신문 객원기자)
사진 왼쪽부터 이일주 위원(당진항만 경영관리팀 과장), 김용남 위원(전서예인회 회장), 이정래 위원(누란노아버지학교충서지부장), 고영란 위원(공립 풀꽃어린이집 원장), 이선우 위원(당진신문 객원기자)

효진 기자= 당진신문을 칭찬해주실 분이 혹시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주로 잘못된 점, 비판할 점 등을 듣고 싶어서 자리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중요한 것은 무겁게 받아들이고 반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일주 위원(당진항만 경영관리팀 과장)= 향토지만 20년을 봤어요. 당진신문뿐 아니라 지역 내 향토지인 당진시대, 당진투데이, e당진뉴스까지 4개를 보고 있어요. 신문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정보를 캐치하려고. 당진신문은 개인적으로 보면 몇 년전까지만 해도 관보라는 이미지가 강했죠. 요즘에 보면 그래도 제 개인적으로 많이 좋아지고 있는 게 눈에 보이더라고요.

고영란 위원(공립 들꽃어린이집 원장)= 아침에 와있으니까 보기는 보는데, 매일은 못 보고요. 이틀삼일 지났어도 볼 때도 있고, 못보고 지나갈 때도 있고, 특별히 누군가 뭐가 났더라 하면 보고요. 개인적으로 좋은 일들, 우리를 기쁘게 하는 일들이 더 많이 신문에 실렸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김용남 위원(전 서예인회 회장)= 당진시내권외 지역에 월요일 발간되는 당진신문이 늦게는 금요일에 당도한다는 건 한주가 끝나가는 시점이니까.. 신문이 도착하면 구독자 유실의 이유가 될 수도 있다고 봐요. 이 문제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개선방법을 찾아야하지 않을까요?

이정래 위원(두란노아버지학교충서지부장)= 저는 신문 오면 경제에 관한 기사를 먼저 찾아보게 됩니다. 문제점 같은 것을 지적하는 건 좋은데 해법을 제시하는 것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지역신문이다 보니 취재원 확보나 인원 충원문제가 있다고는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좀 더 분야별로 전문적인 기자를 충원할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해요.

이선우 위원(당진신문 객원기자)= 당진신문은 처음 당진에 와서도 몇 년 있다 알게 됐죠. 이런 신문이 있다는 거를, 나중에 생각보다 오타도 없고 디테일은 좋은데, 기자가 없다보니까. 신문으로써 기사가 많이 부족하다는 점은 큰 맹점이 될 수 있어요. 네이버다음 제휴신문이지만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다양한 콘텐츠를 더 개발해야 하지 않을까 해요.

최효진 기자= 당진신문이 다루는 소재나 아이템 쪽으로 의견이 있다면?

이일주 위원(당진항만 경영관리팀 과장)= 언론이 펜대, 사진 한 장이 얼마나 큰 영향을 사회에 미치는지 그거를 말씀드리고 싶어요. 언론에서 한번 포커스를 잘못 맞춰주면 그냥 망하는 거예요. 그 정도로 언론이 힘든 거고 대단한 거다. 가령 지역에 사건이 터졌을 때 당사자와 접촉도 하지 않고 기사가 나가버리면 이상한 기사가 되는 거예요. 기사의 정확성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최효진 기자= 저희들이 가져가야 할 부분인거 같아요. 만약에 직접 취재가 안됐을 경우에는 피해가 많이 발생하는 부분이니까 저희가 다시 한 번 그런 부분에는 신경 써야 할 거 같고, 있는 인력 힘껏 취재를 하겠습니다.

김용남 위원(전서예인회 회장)= 저는 문화 예술 쪽으로 관심 있으니까 그런 쪽으로 좀 더 확산시켜줬으면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현재도 신경을 많이 쓰고 계신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인력적으로 부족하다보니까 제 입장에서는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앞으로 당진이 문화예술도시로 성장하는데 당진신문에서 조금 더 신경을 써줬으면 하는 개인적 욕심이 있습니다.

이일주 위원(당진항만 경영관리팀 과장)= 질문이 있는데... 당진신문에 편집자문위원회가 있고 편집위원들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활동하시나요? 그러니까 이런 말씀 왜 드리냐면, 몇 년 동안 이름만 달고 있는 분이 계세요. 바꾸셔야 돼요. 위원회 만들어놓고 유명무실하다? 그러면 그 조직은 죽는 거거든요. 특히, 이런 독자위원회도 농업인이 있어야하고 여러 직종이 있어야 합니다. 안 그러면 자꾸 한쪽으로만 가게돼요. 적극적이고 다양한 분야의 위원 구성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래야 신문사가 더욱 발전하지 않을까요.

최효진 기자= 좋은 지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희도 이전과는 달리 체계를 잡아가고 있는 과정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선우 위원(당진신문 객원기자)= 당진신문 기사를 보면 관점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신문을 보면, 기사를 보면 관점이 보이잖아요. 기자가 가지는 관점. 저는 거기에 공감할 수 있더라고요.

최효진 기자= 감사합니다. 고쳐야 될 점이 너무나 많고, 일단 저희가 물리적으로 재원 등이 많지 않아서 쌓아가는 중입니다. 독자위원회분들이 많이 얘기해주시면 앞으로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더 말씀해주실 분 있을까요?

이정래 위원(두란노아버지학교충서지부장)= 이전과 달리 정말 많이 좋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자님들도 더 열심히 활동하시는 것 같고요.

고영란 위원(공립 들꽃어린이집 원장)= 지금까지는 띄엄띄엄 읽었지만 저한테 필요한 부분만 보는 게 아니라 앞으로는 당진신문을 꼼꼼히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최효진 기자= 그럼 첫 독자 위원회는 이정도로 하고요. 앞으로 독자위원회를 꾸준히 열어 고견을 듣는 자리를 자주 마련하려고 합니다. 다음번에는 더 많은 준비를 해서 좋은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