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다리 사업 등 도내 문화다양성 사업과의 연계 방안 제언

[당진신문] 충청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 김연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천안7)은 17일 충남개발공사에서 열린 문화다양성 정책 세미나에서 발제를 맡았다.

문화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고자 진행된 이 날 세미나는 충남문화재단에서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김 의원에게 요청해 마련한 자리다.

김연 의원은 문화도시 실현에 이바지하기 위해 제정한 「충청남도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에 관한 조례」에 대해 언급하며, △문화다양성과 관련한 지역 간 교류 및 협력체계 구축,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을 위한 도민 대상의 교육 사업 및 홍보, △실태조사 등의 조항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덧붙였다.

이어 김 의원은 “2018년 무지개 다리 사업성과표에서 총 참여자 수를 주요 성과지표로 삼았다.”고 지적하며, 문화다양성 사업은 총 참여자 수와 같은 정량적인 성과목표보다는 프로그램의 콘텐츠 등 정성적인 평가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또 김 의원은 무지개다리 사업 발전을 위해 △프로그램의 지속성과 연속성 제고 △실태조사를 통한 새로운 프로그램 발굴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시행착오 감소 등을 제안했다.

한편, 김연 의원은 지난 5월 인종·국적·성별 등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문화적 권리가 동등하게 실현될 수 있도록 「충청남도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고, 도민인식확산을 위해 기고문 게재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