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7개 시민단체 "토호세력으로 매도한 최창용 의원 징계하라"
"최의원 발언 비판 타당하지만, 시민단체 전체매도했다고는 보기 어려워" 비판도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당진의 시민단체들이 최창용 시의원에 대해 규탄성명을 발표하고 당진시의회와 자유한국당에 징계를 요구하고 나섰다.

당진시의회 최창용 의원.
당진시의회 최창용 의원.

지역 향토지에서 최창용 의원의 행감 발언에 대한 비판적 보도가 나간 이후 시민단체들은 지난 27일 “시민단체들의 명예를 훼손한 최창용 시의원을 규탄한다”면서 성명서를 발표했다. 또한 당진시의회와 자유한국당 당진당협에 항의서한문을 전달하고 최창용 의원에 대한 징계를 요구했다.

성명서에서 이들은 “지역의 환경문제는 물론 각종 정책 활동과 지역 내 현안들에 대해 발 벗고 앞장서 온 시민단체들을 향해 최 의원은 아무런 근거와 논리도 없이 일부 몇몇 사람의 주장만을 그대로 받아들여 마치 시민단체들이 사회적 암적인 존재, 사회에서 격리시켜야 할 단체로 매도했다”면서 “(최 의원이) 시민단체를 사익을 위해 힘을 과시하는 지역의 토호세력으로 매도하고 시민단체들의 명예를 크게 훼손했다”고 비판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최창용 의원 발언은 지난 13일 문화관광과에 대한 행감 자리에서 나왔다.

최 의원은 문화재단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문화재단에서 퇴직한 사람들을 인터뷰했다. 몇몇 사람에 의해서 조직, 예산, 회계 등이 좌지우지한다고 들었다. 문화재단을 살펴보면 자칭 시민단체라는 분들이 있다. 시민단체는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공의 이익이 앞서는 단체”라면서 “(몇몇의 시민단체 회원들이) 문화재단을 자신들의 전유물처럼 여긴다. 솔직히 얘기하면 시민활동 한다고 하면서 ‘겉 다르고 속 다르게’ 뒤에서 챙길 것을 챙기고 있다. 이런 사람들이 진짜로 시민 운동하는 사람들을 욕먹게 하는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사람들은 사회에서 격리해야 하는 사람들이다. 시민운동 운운하거나 빙자하면서 사익을 취하고 자신들의 힘을 과시하면서 더군다나 몇몇은 뒷배경을 두고 있다. 지역의 토호세력들이다. 사회에서 격리해야 할 사람들”이라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시민단체들은 왜 발끈했나?
현재 시민단체들은 최창용 의원의 발언에 대해 공동 대응하고 있다. 규탄 성명에 참여한 시민단체는 △당진참여연대 △당진환경운동연합 △당진어울림여성회 △당진시여성농민회 △당진참교육학부모회 △어린이책시민연대 당진지회 △당진문화연대 등 7개 단체다.

행감장에서 납득할만한 명확한 증거를 제시하지 않고 ‘카더라’식인 최창용 의원의 발언은 비판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최창용 의원의 발언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모든 시민단체들을 지목했다고 보기도 힘들다. 최창용 시의원이 명시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당진문화재단 임원진 명단만을 살펴도 최 의원이 어떤 단체를 언급한 것인지 짐작은 가능하다.

당진문화재단이 제공한 임원현황을 보면 △이사장 이명남 목사 그리고 이사로는 당연직 공무원 2사람을 제외하고  △양광용 도예가 △신순옥 당진가족상담센터장 △임세광 당진예총 회장 △문정숙 당진YMCA 이사장 △김형태 당진생활음악협회 회장 △조재형 당진문화연대 회장 △최종길 시 미래기획위원회 교육문화위원 △박기호 아미미술관 관장 △손인옥 당진문화원 부원장 △이동준 당진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국장 △오광석 법무사 △김호식 세무법인 참솔대표 등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진참여연대나 당진환경운동연합과 같은 지역의 대표적인 시민단체들이 달려든 것은 이해하기 힘든 측면이 있다.

익명을 요구한 당진 진보진영 인사는 “최창용 의원은 문화재단의 운영에 특정시민단체가 사적개입을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구체적 사실 제시도 없었으며 이에 근거한 대책주문도 없었다. 그저 ‘내가 들어보니 그렇다더라’는 주장만 되풀이할 뿐이었다”고 전제했다.

하지만 시민단체에 대해서도 “이러한 최창용 의원의 발언에 대해 전체 시민단체를 매도했다는 성명을 발표한 지역의 일부 시민단체의 모습에도 당혹감을 감출 수 없다. 그의 발언 어디에도 전체 시민단체를 비난한 것은 찾기 힘들었다”고 비판했다.

이런 비판에 대해 당진참여연대의 차준국 사무국장은 “행감이라는 자리는 공식적인 자리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단체’가 ‘무슨 잘못’을 했는지 정확한 근거를 가지고 신중하게 발언을 해야 한다. 하지만 최 의원의 발언은 시민단체에 대한 신뢰가 근거 없이 훼손 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했다”면서 이 때문에 시민단체들이 함께 대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창용 의원에게 논란에 대한 사실관계와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