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농민단체, 당진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참관

[당진신문=김희봉 객원기자] 농민들이 행정사무감사 참관을 통해 시정은 물론 의정 감시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당진의 농민단체들은 지난 17일 실시한 당진시의회 행정사무감사(이하 행감) 6일차 감사를 참관했다. 이 날 행감은 농업기술센터의 농업정책과를 비롯한 5개 부서가 대상이었다.

이달용 당진시농업단체협의회 대표는 “직접 행정사무감사에 참여해 지켜보니 농업정책에 대한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누가 진정 농민을 위해서 활동하는지를 확인하고, 다음 지방선거때 심판자료로 사용할 것”이라면서 “조상연 의원의 농업 관련 신문 중복 보급은 예산낭비라는 지적은 농민단체에게는 쓴 소리지만 올바른 지적”이라고 말했다.

최우현 당진시농업회의소장도 “대부분 의원들이 우리가 지켜봐서 그런지 최선을 다했으나 일부 의원은 구체적 자료조사도 없이 민원성 감사를 형식적으로 하는 것 같았다”고 평가했다.

대표자들은 이 밖에도 “서영훈 의원의 당진시 30대 기업들에 대한 지역농산물 사용현황 조사가 돋보였다. 쌀만이라도 사용하는 기업이 16개밖에 안 된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다”고 평가하고 “당진시장에게 관내 600개 기업에서 사용하도록 직접 나설 것을 주문하는 것을 보고 속이 후련했다”고 말했다.

반면 모 의원은 지역 특정업체의 민원성 감사질의를 계속해 빈축을 샀고 특히 당진시 학교급식과 관련 이부원 해나루조공법인 대표를 증인으로 불러놓고 2시간씩 대기시켜놓고 정작 질의는 부실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한윤숙 당진시여성농민회장은 “의원들이 증인을 불렀으면 조공법인이 운영하던 급식업무가 시 직영으로 넘어간 원인과 당진시가 농축산물 공급을 최종 요청했는데도 불구하고 거부한 이유까지 따졌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 회장은 “증인을 부르려면 양측 모두 불러놓고 진행해야 했다. 시 직영 반대 측 증인만 불러서 일방적으로 당진시의 잘못이라는 것을 가정하고 질문하는 것 자체가 의도적”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당진시농민수당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인 농민대표들은 추진위에서 마련한 당진시농민수당지급조례안을 당진시의회에 공식 전달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